이재명 "尹 정부, 日에 '조공 보따리'…탄핵 정권 답습 말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15 1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일정상회담 전 직격..."일본 비웃음 소리, 뒷전에 들리는 것 같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윤석열 정권이 일본의 사죄와 반성을 뒷전으로 둔 채 조공 보따리부터 챙기고 있다"며 "탄핵당한 정권이 걸었던 길을 답습하지 않기를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의 방일 일정이 시작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백기 투항, 원전 오염수 백지수표 상납 등 온통 양보 소식만 들려온다"며 "국격이 땅에 떨어졌다. 일본의 비웃음 소리가 뒷전에 들리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일본이 강제동원 자체를 부정하고 피해자들은 정부의 배상안에 분명한 거부 의사를 밝혔지만, 정부는 상관없다는 태도"라며 "삼권분립도 법치주의도 일본의 심기만 거스르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짓밟을 수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이 굴욕의 종착지가 대체 어디일지 매우 궁금하고 걱정된다"며 "강제동원 피해자를 재물 삼아 한미일 군사동맹의 실마리를 마련하려 한다면, 국민 저항이라는 판도라 상자를 여는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군대가 혹여 일본 자위대의 지휘를 받는 망국적 굴욕을 우리 국민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과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길을, 또 탄핵당한 정권이 걸었던 길을 답습하지 않기를 경고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