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전북 농촌유학 1번지'로 자리매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3-13 13: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지사초 등 3개교에 유학생 20명 전학…빈집 리모델링 사업도 추진

[사진=임실군]

임실군이 농촌 유학생 유입을 통한 지역 및 학교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13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농촌유학 지원사업을 통해 11명의 유학생을 임실군 내 2개 학교에 유치했다.

올해에는 전북에서 가장 많은 총 20명의 농촌 유학생을 유치했다.

농촌유학은 유학생은 물론 가족까지 인구 유입으로 이어져 농촌지역의 활력을 증진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방안으로 꼽힌다.

현재 군은 농촌유학 협력학교와 관련해 지사초, 대리초, 청웅초 등 3개 학교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사초는 10명, 대리초는 6명, 청웅초는 4명의 유학생이 생활하고 있다.

이중 대리초는 대리마을 농촌유학센터와 연계해 유학생 거주시설을 운영 중이며, 가족체류형인 청웅초와 지사초는 유학생의 가족까지 체류할 수 있도록 군에서 빈집 활용을 유학생 가족의 거주시설로 활용하고 있다.

군은 농촌유학 활성화 및 유학생 유입을 위해 유학경비 지원, 협력학교 특화 프로그램 운영, 유학센터 운영 지원 등에 1억4000만원의 예산을 지원 중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유학생 거주시설 확충을 위해 빈집 리모델링 사업도 추진해 농촌유학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다.
 
친환경농업 직불제, 친환경 유기농업 신청·접수

임실군청 전경[사진=임실군]

임실군은 친환경 농가의 초기 소득 증가 및 생산비 차이 보전 등 친환경농업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4월 말까지 읍·면사무소에서 친환경농업 직접지불제 사업 및 친환경 유기농업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13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친환경농업을 충실히 이행해 인증기관의 이행 점검결과 ‘적격’으로 통보받은 농업인으로서, 지급 한도는 0.1ha에서 5ha까지다.

지급단가는 무농약 인증의 경우 3년간 ha당 50~120만원, 유기 인증의 경우 5년간 ha당 70~140만원으로 논과 밭으로 구분해 지급한다.

군은 인증기관의 이행점검(5~10월)을 통해 적격으로 통보받는 농업인 및 농지에 한해 11월 말에 직불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밖에 친환경 유기농업 지원사업은 친환경 농업직불제 지원 년수가 종료된 유기 및 무농약인증 농가에 유기농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급하는 사업으로서, 무농약 인증 농가는 5회, 유기농 인증 농가는 지속으로 무기한 지원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