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울산 방문해 "외투 기업 적극 지원...규제 과감히 개선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3-09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조3000억원 규모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 참석...외국인·국내 석유화학 최대 투자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에쓰오일(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샤힌 프로젝트는 에쓰오일이 추진하는 울산 2단계 석유화학 프로젝트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외국인 투자 기업들이 한국에서 마음껏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에쓰오일(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 참석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지 않는 규제는 과감하게 개선하고, 대한민국을 세계 최고의 혁신 허브로 만들어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외국 투자 기업들의 경영여건 개선과 애로사항 지원을 위해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첨단산업과 공급망 안정에 기여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확실하게 주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샤힌 프로젝트의 총 투자 규모는 9조3000억원으로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 규모의 외국인 투자이며 국내 석유화학 분야 최대 규모 투자 프로젝트다.
 
지난해 11월 한-사우디 수교 60주년을 맞아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가 공식 방한해 290억달러 규모의 양해각서(MOU)와 계약을 체결할 당시, 샤힌 프로젝트 투자가 최종 확정됐다. 이후 신속한 투자 진행으로 4개월이 채 지나지 않아 기공식을 진행하게 됐다.
 
샤힌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원유로부터 추출하는 나프타 생산의 수율을 3배 가량 높여 산업원료를 최대치로 생산하는 최신 공정이 세계 최초로 상업화된다. 이는 단일 설비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이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을 달성하는 석유화학 생산시설이 울산에 구축되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를 통해 산업용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 수출함으로써 국내 석유화학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건설기간 업계 추산 최대 3조원의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향후 우리나라 수출도 9억달러 가량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아민 나세르 아람코 CEO를 비롯한 임원진, 사미 알사드한 주한 사우디아라비아 대사 등 주한 외교사절, S-OIL 임직원, 협력업체,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