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월 중 '초거대 AI 정책방향' 발표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3-03-08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책 발표 앞두고 민간 의견 청취 위한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 개최

  •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민관 역량 총결집해 초거대 AI 관련 대응력 높여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챗GPT 대응을 위한 초거대 AI 정책 수립을 본격화한다. 정부는 관련 업계와 학계 등에서 청취한 의견을 바탕으로 3월 중 초거대 AI 산업 정책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8일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분야 민·관 최고위 관계자들과 함께 경기도 판교 카카오 사옥에서 '제3차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를 개최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등 정부 관계자들과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이세영 뤼튼 대표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근 챗GPT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초거대 AI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이날 행사에서는 관련 업계와 학계에서 초거대 AI가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전반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데이터·컴퓨팅 파워·기술경쟁력·인력 및 산업 생태계 등과 관련한 전체적인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이와 함께 초거대 AI 성과 확산을 위한 규제 개선 필요 사항과 AI 신뢰성 및 윤리 확보를 위한 기술적·사회적·제도적 고려 사항 등이 거론됐다.

이 장관은 "챗GPT는 새로운 AI 기술이라기보다는 그간 축적한 기술들을 모아서 대규모 데이터와 컴퓨팅 파워를 통해 초기의 AI 모델을 학습시킨 결과물로 볼 수 있다"며 "정부가 그간 추진해 온 데이터 구축 개방, 컴퓨팅 인프라 고도화, AI 연구개발(R&D) 지원, AI 윤리 신뢰성 확보 등이 초거대 AI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토대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기반 위에서 국내 기업들도 초거대 AI 개발 활용을 적극적으로 시작하고 있고 특히 외국어와 특화 전문 영역 등을 중심으로 가시적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챗GPT 같은 서비스를 내놓고 투자도 매우 큰 규모로 진행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민관의 역량을 총결집해 국가적 대응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이달 중 '챗GPT 대응 초거대 AI 정책 방향'을 발표해 초거대 AI를 개발하는 업계에 힘을 싣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카카오브레인의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인 '칼로'와 언어 모델 AI인 '코GPT(KoGPT)'가 처음으로 공식 시연됐다. 둘 다 초거대 AI를 바탕으로 구축된 서비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