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적대적 인수·독과점 아냐" vs SM "독과점 폐해 왜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3-03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CNN 인터뷰 공개 후 SM엔터 바로 반박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3일 공개된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SM엔터테인먼트 인수에 나선 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영상 갈무리]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미국 방송에 출연해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엔터) 인수전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적대적 M&A(인수합병)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SM엔터는 ‘K팝 독과점’의 폐해를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방 의장은 3일 공개된 미국 CNN 앵커 리처드 퀘스트와 함께 진행한 인터뷰 영상에서 “(K팝이) 장르로서 일시적 성장 둔화가 있고, 이 상태로 놔두면 많이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그 관점에서 SM엔터 인수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측면이 있다. (지금보다는) 확실하게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가 올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방 의장은 SM엔터 인수전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선 “적대적 M&A(인수합병)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방 의장은 ‘(SM엔터 인수가) 적대적 거래라 볼 수 있지 않으냐’는 취지의 질문에 “기본적으로 대주주 혹은 과점주주의 의사에 반해서 매집할 때 적대적 M&A라고 한다”며 “우리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본인의 동의에 따라 대주주의 지분을 인수했다. 이것을 적대적 M&A라고 규정하는 것은 선전용 용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방 의장은 “오히려 반대로 매니지먼트 팀이 대주주 없이 분산 점유된 회사를 본인들의 마음대로 운영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심각한 문제”라고 반박했다.
 
방 의장은 “(이번 인수로) 우리가 (K팝) 업계를 다 가져가려 한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라며 “예를 들어 음반시장 과점 우려가 있는데, 해외로 빠지는 물량을 빼고 나면 실제로 SM과 하이브가 한국에서 파는 CD 물량을 다 합쳐도 독점이 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 의장은 “나는 SM같이 훌륭한 회사가 좋은 지배구조를 갖추고 있지 않다는 것에 굉장히 오랫동안 슬퍼했던 사람”이라며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서 지배구조 문제를 대부분 해결했다”고 말했다.
 
방 의장은 방탄소년단 입대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군 복무를) ‘커리어의 전환점으로 삼자’라는 이야기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준비가 됐다”며 “그들이 영원히 지금의 방탄소년단으로 남아있을 수 없기에 아티스트가 성장함에 따라 여러 가지 변화들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후 SM엔터는 방시혁 의장이 미국 CNN방송과 인터뷰에서 'K팝 독과점'의 폐해를 왜곡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SM엔터는 “양 사 결합 시에는 전체 시장 매출의 약 66%를 차지하는 독과점적 단일 기업군이 탄생하게 된다. 단일 기업의 시장 독과점은 K팝의 다양성과 공정 경쟁을 저해하고 산업 경쟁력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라고 말했다.
 
방 의장이 SM엔터의 인수 시도는 ‘적대적 M&A가 아니다’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선 “방 의장은 ‘적대적 M&A는 대주주 혹은 과점 주주의 의사에 반해서 회사를 시장에서 매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적대적 M&A는 (대주주 혹은 과점주주가 아닌) 경영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는 이사회 동의 없이 강행하는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SM엔터는 “적대적 M&A는 통상 공개매수나 위임장 대결의 형태를 취하는데, 현재 하이브가 시도하는 적대적 M&A 활동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