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발에 훈련으로 맞불…남북 '팃포탯' 빨라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2-23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ICBM·SRBM 번갈아 발사하며 무력시위 계속

  • 한미 연합공중훈련·한미일 미사일 방어훈련 응수

한·미·일이 22일 동해의 공해상에서 해상 미사일 방어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앞에서부터 한 세종대왕함, 미 배리함, 일 아타고함 모습. [사진=합동참모본부]


한국과 북한이 ‘팃 포 탯(tit for tat·맞받아치기)’ 전략으로 맞서고 있다.
 
북한은 연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쏘아대며 무력도발을 감행했다.
 
우리 군은 미국 전략자산을 투입한 한·미 연합공중훈련, 이지스함을 앞세운 한·미·일 미사일 방어훈련으로 즉각 응수했다.
 
남북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방식으로 맞불을 놓으며 한반도 군사적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다.
 
북한 ICBM ‘화성-15형’ 발사(18일), 한·미 연합공중훈련(19일), 북한 초대형방사포 사격(20일), 한·미·일 미사일 방어 훈련(22일) 등 양측은 물러섬 없이 대치 중이다.
 
21일 우리 공군은 스텔스 전투기 F-35A의 공중급유 장면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북한의 ‘남측 비행장 초토화’ 시도에 대응할 능력이 있음을 과시하기도 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0일 SRBM에 해당하는 600㎜급 초대형 방사포 2발 사격 소식을 전하며, 방사포탄의 위력에 대해 “4발의 폭발 위력으로 적의 작전비행장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게 초토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미·일 해상 방어 훈련 이후 23일 북한의 군사 도발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은 한·미·일 3국이 연합훈련을 할 때면 추가 도발을 벌여왔다. 지난해 한·미·일 3국 대잠전 훈련 직후인 10월 1일 평양 순안에서 SRBM 2발, 4일에는 자강도 무평리에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1발을 발사했다.
 
같은 달 6일 한·미·일은 동해 공해상에서 미사일 방어훈련을 했다. 북한은 사흘 뒤인 9일 강원 문천에서 SRBM 2발을 쐈다. 북한의 무력도발과 우리 군의 맞대응 훈련이 번갈아 이어지며 ‘강 대 강’ 대치 국면이 계속됐었다.
 
작년과 같이 한·미·일 연합훈련 2~3일 내에 무력시위를 벌일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계속된 북한의 위협·경고 담화도 무력 도발 가능성을 높인다.
 
북한은 20일 ‘대외총괄’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의 담화를 통해 “태평양을 우리의 사격장으로 활용하는 빈도수는 미군의 행동 성격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한·미의 군사 동향에 대해 비례적으로 맞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김 부부장은 19일 담화에서는 “적의 행동 건건사사를 주시할 것이며 우리에 대한 적대적인 것에 매사 상응하고 매우 강력한 압도적 대응을 실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한·미, 북핵 사용 가정한 ‘확장억제수단 운용연습’ 실시
 
이런 가운데 북한의 핵사용 상황을 가정한 한·미 군 당국의 ‘확장억제수단 운용연습(DSC TTX)’이 22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진행됐다.
 
DSC TTX는 한반도에서 한·미의 북핵 대응 절차를 발전시키기 위해 양국 국방부가 공동 주관하는 토론식 연습이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미는 23일 조지아주(州) 킹스베이 소재 미 해군 원자력잠수함기지를 방문할 예정이다. 이곳은 미국의 ‘핵 3축’ 중 하나인 전략핵추진잠수함(SSBM)을 운용한다.
 
다음 달 중순에는 연례 연합 군사연습 ‘자유의 방패(FS)’를 다수의 야외 실기동훈련(FTX)을 동반하는 형태로 진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20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