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행복진흥원, 산격청사 '새둥지'… 연 임대료 5억여만원 절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3-02-23 15: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존 4개 기관, 산격청사 내 사무공간 통합

  • 연 임대료 5억1600만원 절감, 추가 경비 절감

대구시행복진흥원이 대구시 산격청사로 주요 공간을 이전하고, 23일 완전 가동 체제에 돌입했다. [사진=대구시행복진흥원 ]


대구시 민선 8기 공공기관 구조 혁신에 따라 지난 10월 1일 출범한 행복진흥원은 대구시사회서비스원(중구 동인동), 평생학습진흥원(북구 산격동), 여성가족재단(중구 태평로2가), 청소년지원재단(중구 종로 1가) 등 4개 재단으로 이루어진 대구시 출자출연기관이다.
 
이는 행복진흥원은 출범과 함께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전산망 및 그룹웨어 통합을 마치고, 한 달 뒤인 31일, 경영혁신을 통한 수준 높은 복지서비스 제공을 표방하며 새 출발을 알렸다. 하지만 기존 4개 재단이 물리적으로 흩어져 있어 효율적인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따라서, 정순천 원장은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 증대 및 업무 효율성 제고, 중복적으로 지출되는 건물 임대료 등을 절감하고자 대구시와의 협의를 통해 사무공간 통합을 단행했다.
 
이에 대구시행복진흥원이 대구시 산격청사로 주요 공간을 이전하고, 2월 23일 완전 가동 체제에 돌입했다. 행복진흥원은 이번 사무공간 통합으로 ‘업무 효율성 제고’와 ‘재정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되었다.
 
이에 정 원장은 지난 11월부터 최소한의 리모델링 공사와 함께 주말을 이용한 본부별 순차 이동으로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이전을 준비했으며, 지역 내 흩어져 있던 3개 본부 73명(사무처 3명, 사회서비스원 39명, 여성가족재단 26명, 청소년지원재단 5명)과 기존 평생교육진흥원 13명이 산격청사 내에 있는 대구시평생교육진흥원 지식발전소 건물(1590㎡)과 구(舊)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 건물(905.97㎡)에서 함께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행복진흥원에 따르면 이번 사무공간 통합으로 연간 5억1600만원(사회서비스 본부 2억1600만원, 여성가족본부 3억원)규모 임차료 절감과 함께 각종 추가 경상경비 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이를 통해 확보된 자금은 시민 서비스 제고를 위한 신규 사업투자 자금으로 활용된다. 또한 업무 효율성을 기반한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으로 대구시민 복지 체감도는 더욱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복진흥원 정순천 원장은 “이번 사무공간 통합으로 시민들이 더 쉽게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접근성 높은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최초의 복지 통합 기관에 걸맞게 대구시민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든 이용 가능한 토털 서비스로 복지서비스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