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정부 지원책 발표에도 인력난 여전···수주 호황에도 우려 커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3-02-18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가 조선업계에 대한 지원책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을 투입했지만 일선 현장에서의 인력난은 여전히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18일 조선업계 따르면 일선 조선사가 은퇴한 시니어 근로자까지 모집하고 있다. 실제 최근 울산시 동구는 현대미포조선사내협력사협의회, 동구시니어클럽과 '조선 산업 기술인력 수급 협력' 협약을 맺으며 조선 현장에 시니어 인력을 투입할 수 있는 다리를 마련했다.

시니어 근로자들은 조선소의 단순업무 혹은 관련 기술 소지자에게 맞는 전문업무를 하는 사내협력사에 고용될 전망이다.

정부는 조선업계의 인력난이 극심해지자 올해 초 대규모 지원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외국인 용접공 비자 발급을 위한 자격요건 중 경력증명서 제출을 2년 동안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등 해외 인력 수급을 위한 제도를 개선했다.

지난 2월 6일 산업자원부와 법무부는 이번 달 중 외국인 기능인력(E-7)과 조선분야 저숙련 인력(E-9) 자격을 가진 다수의 외국인력을 조선업 현장에 투입시킨다고 밝히기도 했다. 

산업부는 작년 4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외국인 기능인력 2257건의 고용추천을 마쳤고, 법무부는 1798건의 비자심사를 완료했다.

특히 조선 분야 저숙련 인력에 대한 비자심사도 신속히 진행해 지난달에는 총 1047명에 대한 비자심사를 마친 상태다. 당국은 이번 조치로 외국인력 2000여명이 조선업 현장에 투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2월 10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해외 현장 생산인력이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고용 기준을 완화하고 숙련공 비자 발급을 확대하는 등 제도를 신속히 개선할 것"이며 "확보된 수주 물량이 선박 제조와 수출로 원활히 이뤄지려면 필요한 현장 인력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발언하며 조선업계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의 노력에도 아직 조선업계 현장 인력 부족은 여전한 상태다. 외국인 2000명이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인력난이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일감이 더 많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조선소 인력은 2014년 20만3000여명 수준이었지만 지난해에는 9만2000여명으로 무려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

현재 조선업계가 최대 3년치 일감을 이미 확보한 상황에서 인력난이 지속되며 납기를 맞추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인력난 해소를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방법을 다 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각종 지원책을 해준다지만 아직 현장 인력난은 너무 극심한 상태"라고 말했다.
 

[사진=현대중공업]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