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지배구조 개편] 거세지는 尹風···사외이사 물갈이도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3-02-06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월 국내 주요 금융지주 사외이사 4명 중 3명 '임기 만료'

  • '거수기' 사외이사 대신 전문성 갖춘 '친정부' 인사 가능성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2023년 금융감독원 업무계획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감독원]

연말연시 단행된 금융지주 최고경영자(CEO) 인선은 '셀프 연임 불가'로 귀결됐다. 금융당국은 주인이 없는 금융그룹의 장기 연임 행태를 끊어내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이에 다음 달 금융지주 사외이사 교체 시즌을 앞두고 윤석열 정부 색채가 반영된 인물들이 대거 등판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업무보고·계획 발표를 통해 올해 금융지주 지배구조 개선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감독당국과 은행 이사회 간 소통 정례화를 추진하게 된 배경에 대해 "국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감독당국과 이사회 간 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며 "이를 좀 더 제도화하고 정례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지배구조 개편은 금융지주사 현직 CEO가 이사회 기능을 약화시키고, '황제·셀프 연임'을 자행하는 행태를 끊어내겠다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이에 발맞춰 올해 대거 교체 시기를 맞는 금융지주 사외이사 인선에 정부와 금융당국 입김이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현 CEO 임기 내에 구성된 사외이사진이 금융지주 회장의 '거수기' 역할을 한다는 지적이 있었고 이 같은 비정상적인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실제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을 보면 올해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와 지방 3대 금융지주(BNK·DGB·JB)에서 교체가 예정된 사외이사는 전체 40명 중 30명(75%)에 달한다. 신한금융에서 가장 많은 10명이 교체될 예정이며 하나금융은 8명 전원이 교체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KB금융 6명 △우리금융 4명 △NH농협금융 2명 등이 있다. 지방금융에선 BNK금융이 전체 6명 중 5명으로 변동 폭이 가장 크다.

금융권 사외이사는 통상 재임기간을 넘어서지 않는다면 임기가 이어지곤 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올해 지배구조 개선을 화두로 꺼내든 만큼 임기가 만료되는 사외이사에는 변화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또 6년 이상 재직한 사외이사는 상법 시행령에 따라 임기를 연장할 수 없는데 임기 만료를 앞둔 사외이사들 가운데 반드시 새로운 사외이사를 선임해야 하는 사례도 있다.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새로운 인물들은 금융 전문성을 갖춘 인사 중 현 정부의 대선캠프, 자문단,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출신들이다. 과거 김지완 전 BNK금융 회장 임기 당시 BNK금융은 문재인 정부와 깊은 인연을 토대로 사외이사 6명 중 5명을 전 정부 인사로 채운 바 있다. 금융권 내에서도 업계를 향한 금융당국의 압력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정부와 원만한 관계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단 사외이사들이 친정부 인사로 대거 등판하면 경영 지원을 넘어 사실상 당국의 영향력 아래에 놓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사외이사 임명은 곧 주주들 권한인데 주주들에게 얼마나 입김을 넣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면서 "금융지주는 주주가 주인인 회사지만 당국이 주주를 움직이는 상황에선 (당국의 개입을) 막을 방도가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