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해법' 무기한 연기…한·일 국장급 협의 '빈손 종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1-30 19: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위급 협의 필요...일정은 아직 결정된 게 없어"

  • "사도광산 문제, 밀도 있게 논의할 것...전범기업 입장 말 못해"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강제동원 배상 문제 관련 한·일 국장급 협의를 마치고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3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한·일 국장급 협의를 열고 일제 강제징용 배상문제에 대해 장시간 논의했지만 별다른 해법을 마련하지 못했다.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은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3시간가량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을 만나 협의를 진행했지만 진전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서 국장은 협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결과를 설명하고 고위급 협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협의는 양국 정상 간 합의에 따라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개최했다"라며 "강제징용 현안을 비롯해 상호 관심사에 대한 논의는 고위급 협의를 포함해 다양하고 긴밀하게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종) 발표하는 순간까지는 실무적인 차원에서 모든 이슈들에 대해 협의를 하고 최대한 의견을 좁히고, 쟁점에 대해 어떤 방식이 있는지 다양하게 협의해야 하는 것"이라며 "국장급 협의에서 결정할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핵심 쟁점은 고위급 차원에서 논의하는 게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관급 회담 여부가 진행될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 조율되거나 결정된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외교부는 이날 서울에서의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개최한다고 발표하며 해법으로 내놓은 제3자 변제방식과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를 걸고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일본 측이 주장한 독도 영유권 문제와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재신청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그러나 서 국장은 "강제동원 해법 논의에 주력해 시간상 반영하지 못했다"라며 "사도광산과 군함도 이슈는 밀도 있게 협의를 진행해 나갈 것이다"라고 했다.
 
서 국장은 미츠비시와 일본 제철 등 전범기업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가장 핵심적인 사안이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라며 "양국 간 핵심 쟁점에 대해선 격차가 있어서 더 논의해야 한다"라고 답했다.
 
한편 일본 언론 등에서는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언급한 역대 담화를 계승하는 선에서 사죄하고, 재단이 피고 기업에 대해 구상권을 포기하면 뜻이 있는 일본 기업의 자발적 기부를 용인하는 정도의 호응 조치가 유력하게 거론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