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 '사도광산' 세계유산 재신청...정부 "유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3-01-20 20: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사도광산 내 터널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니가타현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정식 신청서를 유네스코에 다시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교도통신과 NHK 등에 따르면 나가오카 게이코 일본 문부과학상은 이날 각의(閣議·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전날 밤(한국시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세계유산사무국에 정식 추천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도광산은 일제강점기 조선인이 강제노역했던 현장이다. 이 곳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1141명이 강제 징용돼 노역을 했다는 일본 정부 공식 문서가 지난해 발견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면서 유산의 대상 기간을 16∼19세기 중반으로 한정해 조선인 강제노동을 의도적으로 배제해 비판을 받고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2월 1일 한국 정부의 반발에도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신청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내년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등재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당시 유네스코는 니시미카와 사금산(砂金山)에서 과거에 사금을 채취할 때 사용된 도수로(導水路, 물을 끌어들이는 길) 중 끊겨 있는 부분에 관한 설명이 없는 점을 들어 심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이번에 다시 추천서를 제출하면서 유네스코가 지적한 부분을 보완했다. 

한국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2015년 등재된 '일본 근대산업시설' 관련 후속 조치가 충실히 이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유사한 배경의 '사도광산'을 또다시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도훈 외교부 제2차관은 이와 관련, 서울 세종로 청사로 주한 일본 대사대리인 나미오카 다이스케 경제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