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경제수장, 스위스서 첫 대면회담…갈등 관리 공감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3-01-18 2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류허 중국 부총리와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회담[사진=EPA·연합뉴스]

 
류허 중국 부총리와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18일(현지시간) 오전 스위스 취리히에서 처음 만나 경제 분야에서 빚어진 양국 간 갈등을 관리하자는 부분에 공감했다. 다만 구체적인 무역·투자 쟁점을 두고는 이견을 보였다.

이날 로이터 통신 등 일부 외신에 따르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류 부총리와 아프리카 3개국 순방 전 스위스를 방문한 옐런 장관은 이날 취리히에서 깜짝 회담을 가졌다.

앞서 두 사람은 세 차례 화상회담을 진행한 적은 있어도 실제로 만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류 부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중국과 미국이 이견을 관리하고 양국 간 경쟁이 충돌 상황을 빚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기후변화 관련 정책과 경제 현안과 관련해선 "진지한 소통과 조율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과 교류를 심화할 준비가 돼 있다. 항상 더 큰 그림을 염두에 두고 차이점을 관리하면서 공통분모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옐런 장관도 "양국 간 의사소통이 부족해 비롯된 오해가 두 나라의 경제·금융 분야 관계를 불필요하게 악화하는 상황을 허용하면 안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양국이 거시경제와 기후변화 관련 금융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상호 관심사를 깊이 탐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담은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거시 경제 발전을 비롯한 경제 정책들을 함께 조율하기로 한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