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계약률 70% 수준 선방한 듯··· "당초 예상 웃돌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새롬 수습기자
입력 2023-01-17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업계 "우려보다 기대 이상" 평가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재건축 단지) 견본주택을 찾은 청약 희망자들이 모델하우스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올해 부동산 분양시장의 '가늠자'로 통하는 강동구 둔촌주공 아파트(올림픽파크 포레온) 계약률이 정부의 잇단 규제 완화 효과에 힘입어 비교적 선방한 것으로 파악됐다. 

17일 분양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이날까지 진행된 둔촌주공 아파트 정당 계약률이 70%에 근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 사업단과 조합 측은 계약 마지막 날까지 당첨자들이 몰린 만큼 정당 당첨자 계약률이 60~70%, 예비 당첨자 계약까지 합하면 90% 수준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비슷한 시기 청약을 진행한 성북구 장위자이 레디언트가 계약률 59%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예상을 웃도는 성적으로 평가된다. 

업계는 전용면적 39㎡와 49㎡ 물량은 상대적으로 계약률이 낮지만 전용 59㎡와 84㎡ 계약이 선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단지'인 둔촌주공은 당초 초기 계약률이 40%대로 저조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다. 지난해 12월 진행된 1순위 청약이 기대치보다 낮은 평균 경쟁률 3.7대 1로 마감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5일부터 강남 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서울·경기 지역 4곳을 부동산 규제지역에서 풀고 분양가 상한제에서 해제하면서 분위기가 급변했다. 둔촌주공이 있는 강동구도 규제지역과 분양가 상한제에서 해제되면서 기존 8년이던 전매제한 기간은 1년으로 줄었다. 실거주 2년 의무도 사라지면서 입주 시 전·월세를 놓을 수 있다. 

특히 정부가 12억원으로 설정된 중도금 대출 보증 분양가 상한 기준을 폐지하기로 하면서 기존에 중도금 대출이 불가능하던 둔촌주공 전용 84㎡도 대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규제 완화에 따른 최대 수혜 단지로 둔촌주공이 떠오르면서 일각에서는 정부 정책을 두고 '둔촌주공 구하기'라는 평가까지 나왔을 정도다. 

시공사와 조합은 잔여 가구에 대해 다음 달 9일부터 예비당첨자를 대상으로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