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빚내서 집 사라는 것 아냐...DSR은 유지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1-12 2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부동산 규제 완화 조치와 관련해 12일 “빚을 내서 집을 사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일관되게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진행한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추 부총리는 “15억원 이상 주택담보대출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정책은 반시장적이고 과도한 재산권의 침해였다”며 “이런 부분을 정상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나친 주택대출이나 신용대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DSR 규제는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라고 했다. 추 부총리는 작년 5월 국회 인사청문회 때부터 ‘LTV는 완화하고 DSR은 골격을 유지한다’는 입장이었다.

부동산 규제 완화가 너무 빠른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정부가 최근 시장 흐름에 부합하는 규제 완화 조치를 했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이어 “지난 수년간 부동산 가격이 급등했고 또 최근에는 단기간 내 부동산 하락 속도가 굉장히 빨랐다”며 “앞으로 시장 흐름을 예의주시해 추가적인 규제 완화 필요성도 판단하겠다”고 했다.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 목표 시기에 대해서는 “3월을 겨냥해 대화 중”이라며 “여러 기술적인 준비 측면에서 3월이 다소 이르다고 판단되면 늦어도 9월까지는 국채지수에 편입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했다.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에 대해서는 “현재 상태에서 지수 편입 시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굉장히 이르다”며 “해외 투자자들의 체감도 개선을 통해 지수 편입을 위한 장애요인을 해소하고 여러 제도적인 정비 등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