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치 조선 일감 확보에도 인력난…정부 '작업환경·임금구조' 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1-09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1차관 조선소 현장 방문…국내 신규인력 유입도 지원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1월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조선업 외국인력 도입 어려움 해소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조선업계가 대규모 수주를 통해 3년치 일감을 확보했으나 생산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정부는 근본적인 인력난 해결을 위해 작업환경과 임금구조를 개선하고 AI‧로봇 등을 활용한 조선산업의 공정 자동화‧디지털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9일 거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 조선업 인력 현안간담회를 열고 업계 애로사항을 수렴했다. 

국내 조선산업은 지난 2년간 증가한 수주한 물량이 올해부터 건조에 들어가면서 생산인력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어려운 작업환경과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 탓에 인력난이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은 "우리 조선업계가 장기간의 침체를 벗어나 최근 2년간 대규모 수주를 통해 3년치 일감을 확보했다"면서도 "2016년 이후 장기간 이어진 불황으로 다수의 인력이 유출된 반면, 생산해야 할 물량은 증가해 차질 없는 생산을 위해 생산인력이 신속하게 투입돼야 한다"며 인력난을 호소했다.

앞서 정부는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지난 6일 조선업 외국인력 도입애로 해소방안을 통해 비자발급 국내 절차를 1개월로 단축하고, 도입 비율을 20에서 30%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고졸 이상의 외국인 연수생과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 및 단순 노무인력(E-9) 등이 조선업으로 유입되도록 제도를 정비했다. 

정부는 보다 근본적인 인력난 해소를 위해 국내 신규인력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구직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생산교육과 채용지원금을 지급하는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생산인력을 적기에 공급하고 조선협회 등과 지역별 채용설명회, 마이스터고·지역대학 산업특강 등 유치 홍보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장 차관은 "근본적인 인력난 해결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작업환경과 임금구조 등 개선을 통해 '조선소가 일하고 싶은 직장'이 되는 것"이라며 "산업부도 저가 수주 방지, 원·하청 간 상생협력 등을 통해 임금구조를 개선하는 등 관련 대책을 관계부처와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 조선산업이 AI‧로봇 등을 활용한 공정 자동화‧디지털화로 인력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업계도 자발적으로 임금구조 개편, 생산 스마트화 등 산업 체질 개선에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