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尹대통령 지시 드론부대 '사령부'로 격상해 조기 창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3-01-04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합동참모본부가 29일 김승겸 합참의장 주관으로 경기도 양평군 가납리 일대에서 지상작전사령부와 각 군단, 공군작전사령부, 육군항공사령부 등이 참가한 가운데 적 소형무인기 대응 및 격멸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20㎜ 벌컨포를 운용하는 장병들. [사진=연합뉴스]



북한 무인기 영공 침범 후속 대응책으로 '합동드론사령부'가 창설된다.
 
4일 국방부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창설을 지시한 드론부대를 사령부 규모로 시일을 앞당겨 꾸린다. 합동드론사령부는 감시·정찰과 전자전 등 다목적 임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텔스 무인기, 소형 드론 등도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기존에 보유한 기술을 활용해 올해 안에 생산할 예정이다. 드론을 잡는 '드론 킬러' 드론 체계도 개발을 서두르기로 했다.
 
국방부는 “북한 무인기 위치 식별과 비행정보 공유 등 탐지·타격체계와 표적정보를 실시간 연동해 통합 운용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군은 지난달 26일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우리 영공에 침범한 북한 소형 무인기(5대)에 대해 과거 침투했던 무인기와 유사하지만 구간별 속도와 비행고도를 변칙적으로 운용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합참은 현재 가용한 탐지·식별·추적·타격 자산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필수 자산들의 배치·운용을 조정한 상태다. 또 현재 무기체계와 작전부대들을 활용한 보다 개선된 작전수행개념을 수립해 합참을 비롯한 작전사 주관 훈련을 통해 검증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