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 "최고의 119서비스로 안전하고 행복한 전북 구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1-03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대 중점분야, 34개 실행과제 담은 올해 주요 업무계획 수립·발표

전북소방본부 중형 헬기[사진=전북소방본부]

전라북도 소방본부는 3일 현장대응 강화 등 5대 중점분야, 34개 실행과제 추진을 통해 최고의 119서비스로 안전하고 행복한 전북을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5대 중점분야는 △현장대응 강화 △도민 중심 119 △안전문화 확산 △성장기반 조성 △조직활력 제고 등이다.

전북소방본부는 우선 현장대응 강화를 위해 특수재난 전담대응조직인 ‘특수대응단’ 마련, 교육훈련기관인 ‘소방교육대’ 설치(장수군), 무주·임실소방서 완공(3월), 119안전센터 신설(전주시 조촌동, 완주군 상관면), 대응장비 도입(산불전문진화차·소형사다리차)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230억원을 투입해 도입한 다목적 중형헬기를 취항시킴으로써, 항공 구조·구급서비스 대응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둘째로, 도민 중심의 119서비스 제공을 위해 19개 마을에 대한 소방시설 설치, 119행복하우스 신축, 스마트 의료지도 확대(7개 소방서→10개 소방서), 대규모 행사 등 소방안전 서비스 제공 등을 펼칠 계획이다.

셋째로, 노년 및 다문화가족 등 안전약자를 위한 소방안전 환경 조성, 전 도민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 확대 및 홍보 강화 등으로 안전문화 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전북소방본부는 넷째로, 신고 폭주시에도 도민의 긴급신고를 놓치지 않는 효과가 있는 지능형(AI) 119콜백시스템을 구축하고, 공동주택 길안내 서비스를 올해 47개소, 내년에 24개소에 대해 구축하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조직활력을 높이기 위해 공감·소통의 조직문화 조성, 청렴4무(無)관 제도 시행, 소방공무원의 심신건강관리 지원 강화(1관서 1상담사) 등을 추진키로 했다.
 

최민철 전북소방본부장[사진=전북소방본부]

최민철 본부장은 “올해도 도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각종 재난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는 것이 제1의 책무”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현장에 출동할 수 있는 전라북도 소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소방본부는 지난해 코로나19의 장기화, 건물의 고층화, 기후변화, 친환경 자동차의 증가 등 재난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했고, 119신고 60만건, 화재 2000건, 구조 3만건, 구급 14만건, 생활안전 2만건, 의료상담 6만건 등을 이행하는 등 든든한 도민안전 지킴이 역할을 수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