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지역주민의 건강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자 전문가 5명(코디네이터·의사·간호사·영양사·운동전문가)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건강습관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 대상인원은 상·하반기 총 70명이며, 이번 상반기 모집인원은 35명이다.
대상은 장수군에 거주하거나 직장이 장수군인 만 19세 이상 성인이며, 질환자 및 약물복용자는 제외된다.
군은 평일 근무로 인해 보건의료원 방문이 어려운 군민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을 개선함으로써 뇌졸중,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2년 4분기 장수군 혁신군정상 시상
군은 민선 8기 ‘새롭게 도약하는 행복장수’ 조성을 위해 2022년 3분기부터 ’혁신군정상‘을 운영했으며, 4분기에는 군정 현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성과를 창출한 4개 부서를 선정했다.
최우수상에는 주민복지과 경로복지팀, 우수상에는 농축산유통과 마케팅팀과 재무과 재산관리팀, 과수과 기후변화연구팀이 각각 선정됐다.
주민복지과 경로복지팀은 군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장례식장 건립을 지난해 10월에 완료해 지역주민들이 양질의 장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농축산유통과 마케팅팀은 장수군 농특산물을 라이브 커머스 우체국 쇼핑몰, 홈쇼핑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판매해 12억원의 매출을 올린 점이 우수한 점으로 평가받았다.
재무과 재산관리팀은 부서별 과다보유한 관용차량을 감축 시행하여 지난해 3대를 감축했으며, 향후 17대를 감축해 나갈 예정으로 불필요한 예산 절감에 적극 노력한 점이 돋보였다.
과수과 기후변화연구팀은 양돈, 한우농가에 에코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 악취저감제를 보급해 악취감소에 큰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고, 2023년에도 지속적으로 축산농가에 보급할 수 있도록 보급체계를 구축한 점이 높게 인정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