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공동핵연습 예고에 바이든 "NO" 답변...윤건영 "대단히 이례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1-03 09: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과의 협력뿐 아니라 다른 국가들과 조율도 필요"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이 지난해 12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1차 기관보고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윤석열 대통령의 '한·미 공동 핵연습' 발언을 두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니다"고 답하자 "대단히 이례적인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는 한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외국 정상이 정면으로 반박한 것은 드문 경우라는 설명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한 언론과의 신년 인터뷰에서 미군 핵전력 운용에 대한 한미 간 '공동 기획·연습'을 논의 중이라며 "핵무기는 미국 것이지만 정보 공유·계획·훈련을 한미가 공동으로 해야 한다. 미국도 상당히 긍정적인 견해"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같은 날 오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한국과 공동 핵 연습을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No)"라고 일축한 바 있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바이든 대통령이 노라고 말한거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저도 어제 윤석열 대통령의 인터뷰를 보고 의아했다. 공동핵연습·공동핵기획은 대단히 큰 이슈"라며 "미국과의 협력뿐 아니라 다른 국가들과의 조율도 필요하다. 아마 그런 과정들이 조율이 안 됐다는 의구심이 든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조율도 안 된 내용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발언할 수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아마 무슨 원인이 있기는 있을 것 같은데 지금 미국 대통령의 발언만 가지고는 단정적으로 분석하기는 조금 어려운 상황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또 '바이든 대통령이 노(NO)라고 한마디로 자르는 화법도 이례적인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맞다. 대단히 이례적인 것이다. 아마 윤석열 대통령의 인터뷰를 봤을 수도 있을 텐데 그런 등등을 여러 가지 고려해 봐야 할 것 같다"며 "만약에 못 봤다고 할 수도 있는 것이긴 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