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호 교육감, '아이들이 즐겁게 성장하는 강원교육 만들겠다' 밝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 기자
입력 2023-01-03 02: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원도교육청, 신년 화두 매사진선(每事盡善)

  • ​'더 높은 학력', '더 넓은 진로', '더 바른 인성', '더 고른 복지', '더 돕는 행정'

[사진=신경호 교육감 페북 캡처]

신경호 교육감은 ‘아이들이 즐겁게 성장하는 강원교육을 만들겠다’는 신년사를 발표하고,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여 학력과 인성, 미래와 진로를 아우르는 총체적인 교육을 운영하겠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튼튼한 학력기반 조성 △자기주도적 진로역량 강화 △상호 존중의 인성교육 실현 △차별과 소외가 없는 교육복지 △학교와 현장중심의 교육행정을 5대 정책 기본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또 강원도교육청의 신년 화두로 ‘매사진선(每事盡善)’을 선정하였으며, 강원학생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였다.

신경호 교육감은 “강원 학생의 미래와 강원교육의 재도약을 위하여 교육자치 실현과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정책을 추진할 것”이며, “강원도민과 함께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강원도교육청]

신경호 강원도교육감 신년사 본문
존경하는 강원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강원교육가족 여러분! 희망찬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검은 토끼처럼 우리 모두 힘껏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하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먼저 강원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육 현장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항상 노력하고 애써주신 강원교육가족과 성원해 주신 강원도민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교육이 변하면 세상이 함께 바뀝니다. 교육은 새로운 시대를 여는 문입니다. 저는 강원교육의 문을 여는 비전으로 ‘마음껏 펼치는 강원교육’을 제시하고, ‘미래를 여는 학교, 더 나은 강원교육’을 교육지표로 정하였습니다.

2023년 강원교육은 새롭게 출발하여 미래 교육으로 나아갑니다. 강원교육의 청사진이 될 공약 사항으로 5대 정책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66개의 신규 사업으로 구체화하여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 배움의 힘 키워 아이들의 학력을 신장시키겠습니다.
첫째, 설레는 교육으로 탄탄한 기초부터 성공하는 대입까지 배움의 힘을 키워 우리 아이들의 학력을 신장시키겠습니다.

교육의 공정한 출발선이 보장되고, 학생 개인별 기초·기본학력 책임교육으로 즐거운 배움을 실현하겠습니다.
더나은학력지원관 운영을 통해 학생 성장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여 학교의 교육력을 회복하겠습니다.

고교학점제 시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수능형 평가 문항 제작 및 지역별 진학지원센터 운영으로 수시 및 정시의 합격률을 높이겠습니다.
학생들의 배울 권리와 선생님의 가르칠 의무가 조화를 이루는 학교를 통해 더 높은 학력을 만들겠습니다.
◆ 학생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는 힘을 키워 내겠습니다
둘째,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는 힘을 키워 학교에서의 배움이 내일의 직업으로 이어지는 우리의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겠습니다.

인간과 AI가 공존하는 미래사회의 디지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령 인구 감소에 따라 작은 학교가 증가하고 있는 강원도에서 학생 개개인을 소중히 여기는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해 AI 튜터링 학습 플랫폼 구축과 소양 교육을 강화 하겠습니다.

또한 특성화 학교 운영 활성화, 직업교육과정 다양화, 미래교육 수업환경 구축으로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고 더 넓은 진로 선택의 다양성이 보장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올바른 인성이 형성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추상적인 시민성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올바른 인성이 실질적으로 형성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인성·생활·시민교육 강화로 나, 가족, 공동체의 가치를 아는 올바른 인성을 함양 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내실화, 학생건강 체력 증진, 학생 선수와 학교 스포츠클럽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우리 사회와 세계 모든 사람이 공동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익혀서 더 바른 인성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도의 특수성을 반영한 강원도형 통일교육·생태환경교육을 내실화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차별과 소외가 없는 교육복지를 완성하겠습니다
넷째, 사각지대에 놓인 현장을 살피며 차별과 소외가 없는 교육복지를 완성하겠습니다.

유치원 교육비를 경감하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학부모들의 현실적인 문제인 돌봄과 방과 후 지원을 확대하며, 강원특수교육원 설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학업중단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으로 세심하고 촘촘한 더 고른 복지가 실현되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현장중심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섯째, 학교와 현장을 중심으로 한 교육행정 운영을 통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교육청에 집중된 예산과 권한, 인력을 학교 중심의 능동적 지원을 위해 효율적으로 정비하겠습니다.
지역 교육 협력, 교육 자치 활성화, 지역과 함께 공감하고 상생하는 교육 실현, 신뢰와 공정의 교육 행정 운영, 교직원 종합 지원 강화를 통하여 더 돕는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별 공약도 세심히 살펴서 강원도민과 교육 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행정을 펼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강원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강원교육가족 여러분!
2023년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라는 새로운 도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강원교육의 교육자치 실현과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학교자치, 미래교육, 교육지원체계를 중심으로 3개 분야, 14개의 교육 특례를 발굴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강원 학생의 미래와 강원교육의 재도약을 위하여 학력과 인성, 미래와 진로를 아우르는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교육을 운영해 나아가겠습니다.
◆ 신년 화두 ‘매사에 최선을 다하면 좋은 일과 희망이 보인다’는 '매사진선(每事盡善)
올해, 우리 교육청의 신년 화두는 ‘매사에 최선을 다하면 좋은 일과 희망이 보인다’ 라는 '매사진선(每事盡善)’입니다.

학생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강원교육을 만들고자 하는 우리의 마음입니다.
‘매사진선’으로 ‘미래를 여는 학교, 더 나은 강원교육’을 펼치며 힘차게 비상하겠습니다.
강원도민 여러분과 함께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지난 한 해 강원교육의 발전을 위한 도민의 관심과 격려의 힘은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새해에도 강원교육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가르치는 것은 눈에 발자국을 남기는 것과 같습니다.
‘눈길 가는 마음’으로 우리 아이들을 더 많이 사랑하겠습니다. 멋진 도약을 위해 준비하겠습니다.

2023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언제나 행운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3년 새해 아침 강원도교육감 신경호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