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비봉면 고질적 악취민원 '실마리 잡히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12-28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3년 환경부 악취실태조사 공모사업 선정…악취 관리방안 마련 기대

완주군 비봉면 악취실태조사 대상지[사진=전라북도]

완주군 비봉면이 2023년 환경부 악취실태조사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가축분뇨 재활용시설 등 악취배출시설에 대한 전문적인 실태조사로 효율적인 악취 관리방안이 마련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완주군 비봉면 소재지권은 242곳의 축사와 가축분뇨 및 폐기물 재활용시설 8곳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해 수년간 주민들이 고통을 받으며 민원이 제기돼 왔다.

이에 전북도는 악취로 인한 지역주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도의회와 함께 악취관련 사업장 현장점검을 추진하고, 악취개선의 합리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악취실태조사 공모사업에 도전했다.

이번 공모사업에는 전국적으로 6개 지역이 선정됐는데, 지역별로 3억원이 국비로 지원될 계획이다.

이에 전문기관인 한국환경공단에서 직접 계절별 기상과 악취 피해지역 영향평가, 대기질 악취농도 측정, 사업장 주변지역 확산 예측 등 악취 발생 원인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할 계획이다.

한편, 전북도는 환경부의 악취실태조사 사업에 3년 연속 실태조사 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2021년에 악취실태조사를 실시한 김제 용지면은 새만금사업법에 의한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현업축사 매입사업을 추진해 근원적인 악취배출원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2022년 악취실태조사 사업에 선정된 진안 마령면은 실태조사가 마무리 단계로 사업 결과에 따라 체계적인 지역 맞춤형 악취저감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전북지역 토양오염실태 ‘매우 양호‘

[사진=전북도]

전북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호주)은 전북지역 토양오염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토양오염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 지점에서 토양오염 우려 기준 이내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 4월부터 중점오염원인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폐기물처리 및 재활용 관련지역, 교통관련시설지역 등을 포함한 토양오염 가능성이 높은 152개 지점을 조사했다. 

조사항목은 주변토양오염원, 토지사용이력 등을 감안한 토양산도와 중금속, 유류, 유기용제 등 토양오염 우려기준 22개 항목이었다.

토양오염실태조사 결과 오염도가 우려기준 이내였고,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농도 이상인 30개 지점은 내년 재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