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내년에도 대외경제 여건 어려움 지속...우리 경제·산업에 부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2-12-26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EU 수출량 많은 철강·알루미늄 업종 역량 강화 지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에도 당분간 대외경제 여건은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고 26일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주요국의 경기 위축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자국 중심 공급망 재편의 실체가 더욱 뚜렷해지며 우리 경제와 산업에 실질적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세계적으로 자국 중심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는 가운데 정부는 한국 경제에 끼칠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추 부총리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해 "내년에도 미국 정부와 협의를 지속하는 한편 우리 업계와도 긴밀히 소통하며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유럽연합(EU)도 기후변화 및 공급망 대응 등을 위해 자국 중심의 제도들을 도입하고 있어 우리 경제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번달 발표된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는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관련 산업 영향이 본격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對)EU 수출량이 많은 철강 업종과 투입재 탄소 배출이 많은 알루미늄 업종, 그리고 대응 역량이 약한 중소 수출기업 등에 대한 역량 강화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어 "EU는 역내 핵심 원자재 공급망의 다변화 등을 담은 핵심 원자재법 초안을 내년 1분기에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우리 기업에 부당한 차별로 작용하지 않도록 EU와 입법과정에서부터 선제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