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당선인 "금융투자업계 통합·화합 위해 헌신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권보경 기자
입력 2022-12-23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기자실에서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당선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권보경 기자]


서유석 전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가 제6대 한국금융투자협회장으로 선출됐다. 역대 최초 자산운용사 대표 출신 협회장이다.

금융투자협회는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제6대 한국금융투자협회장 선거에서 서유석 전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가 65.64%의 득표율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서명석 전 유안타증권 대표는 19.20%, 김해준 전 교보증건 대표는 15.16% 득표에 그쳤다.

서 당선인은 당선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자산운용사 대표 출신이 협회장에 당선된 것은) 금융투자업계에 통합과 화합이 필요하다는 방증"이라며 "업계의 바람을 온몸으로 받아서 실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금융투자업계가 마주한 현안들도 정부당국과 긴밀히 소통하며 풀어나갈 계획"이라며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이 한 단계 성숙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온 열정을 바치겠다"고 덧붙였다.

서 당선인은 투표에 앞서 진행된 소견발표에서 증권사 자금경색 문제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금융투자업권이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정부당국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공조체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금융투자소득세 과세체계 개편도 최우선 과제로 지목됐다. 2년 유예가 결정되긴 했지만 펀드분배금에 대한 배당소득 과세 등 여전히 투자자 대량 이탈을 초래할 수 있는 조항이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서 당선인은 취임 즉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금투세 과세체계 개편에 착수할 방침이다.

서 당선인은 금융투자협회가 회원사들의 '청지기'가 되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회원사를 주인처럼 대해 소통 부족으로 인한 불편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금융투자협회의 의사결정체계에 대해서도 공정한 구조로 재편할 것을 약속했다.

금융산업에서 금융투자업계가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도 공표했다. 디지털자산시장과 퇴직연금제도 개편, 금산분리 완화 등 다수의 제도개 개편되는 과정에서 금융투자업계를 위해 일선에서 투쟁하는 협회장이 되겠다는 각오다.

당선 직후 진행된 일문일답에서는 금투세 개선과 자금경색 위기 해소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서 당선인은 구체적인 금투세 개선 계획을 묻는 질문에 "2년이 유예됐지만 여전히 바뀌어야 할 부분이 있다"며 "펀드에 대한 배당소득 처리문제와 증권사를 통한 세금 원천징수 부담 등의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부동산시장 위기가 금융투자업계로 전이되지 않을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증권사가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서 당선인은 1962년생으로 서울 배재고등학교를 졸업해 고려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와 재무관리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88년 대한투자신탁 입사로 금융투자업계에 발을 들였다. 미래에셋증권에는 1999년에 합류해 명동지점에서 일을 시작했다. 이후 △마케팅본부장 상무 △리테일사업부 대표 사장 △퇴직연금추진부문 대표 등의 직무를 수행했다. 2011년에는 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으로 자리를 옮겨 대표직을 맡았고 이후 △미래에셋자산운용 마케팅·ETF 총괄 사장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 등을 역임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도 서 당선인의 당선을 반기는 분위기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라임과 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사태가 잘 정리돼 가고 있으나 현재 자본시장이 침체돼 있는 상황"이라며 "제2의 펀드 활성화 등을 통해서 위축된 자본시장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도움을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