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용산구 타 지역 출신 대학생 위한 '연합기숙사' 건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2-12-18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월세 15만원, 사립대 민자 기숙사 대비 절반 이하

 

서울 용산구 신계동 3-8번지 일대 철도 폐선부지에 지어지는 대학생 연합기숙사 사업 위치도. [이미지=서울시]

용산선 폐선 이후 20년 가까이 방치된 철도 폐선부지에 오는 2024년 ‘대학생 연합기숙사’가 들어선다. 서울에 있는 대학에 다니는 타 지역 출신 대학생들을 위해 서울시 내에 건립하는 첫 대학생 연합기숙사다. 

서울시는 한국장학재단과 함께 용산구 신계동 3-8번지 일대 철도 폐선부지 3698㎡에 ‘대학생 연합기숙사’ 건립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2024년 준공을 목표로, 내년 착공한다. 

해당 부지는 지하철 4‧6호선이 교차하는 삼각지역 역세권에 위치해 있는 국유지다. 철도 폐선 이후 오랜 시간 방치되면서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무허가 건축물과 쓰레기 투기 문제도 빈번했다. 

서울시는 기숙사 건립 부지 확정을 위한 후보지 검토를 지원하고, 최근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완료했다. 기숙사 건립은 한국장학재단이 약 400억원의 재원을 투입해 추진한다. 

한국장학재단이 한국수력원자력 및 원전 소재 지자체로부터 받은 기부금 약 400억원이 재원으로 활용된다. 한국장학재단은 원전 소재 4개 지역(경북 경주시, 부산 기장군, 울산 울주군, 전남 영광군) 출신 대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하고, 나머지는 타 지역 대학생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대학생 연합기숙사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장학재단은 이번 건립을 통해서 서울시내 대학생 연합기숙사 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학생 연합기숙사는 지하 3층~지상 15층(연면적 약 1만㎡)으로, 총 600여명(299실)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된다. 입주 대학생들을 위한 공동주방과 커뮤니티실 등도 배치해서 생활편의를 높인다. 기숙사비는 월 15만원으로, 평균 30만~40만원 선인 서울시 내 사립대 민자 기숙사 대비 절반 이하다. 

건물 저층부에는 ‘서울형 키즈카페’와 체육시설 등 인근 지역 주민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배치해 지역사회에 열린 시설로 조성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타 지역 대학생들의 주거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대학생 연합기숙사 건립을 본격화해 대학생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학연합기숙사 조감도 [이미지=서울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