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與, 국조 참여해야…국민 인내 더 이상 시험 말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김세은 기자
입력 2022-12-14 11: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족 호소 외면하고 책임 부정하는 오기이자 불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오후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천안중앙시장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한 여당 참여를 요구하면서 "국민 인내를 더 이상 시험하지 말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세종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끝내 거부했다"며 "유족 호소를 외면하고 책임을 부정하는 오기이자 불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민의힘은 국민의 명령인 국정조사에 즉각 복귀하라"며 "참사 책임자 보호를 위해 진상규명을 거부하는 게 국정을 책임진 여당의 자세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끝내 국민의 뜻을 따르지 않는다면 야 3당은 즉각 성역 없는 국정조사에 돌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주 52시간 노동제, 문재인 케어를 폐지하겠다고 한다"면서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좋은 정책엔 정치적 색깔이 있을 수 없다"며 "국민 삶을 조금이라도 낫게 하고 우리 사회가 한 발짝이라도 전진할 수 있다면 상대 정책이라도 빌려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가 주 52시간 노동제와 문재인 케어 폐지를 공식화한 건 OECD 최장 수준 노동시간, 병원비 부담에 고통받는 국민의 짐을 덜기 위한 핵심 민생 정책을 뒤로 돌리겠단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전임 정부 정책이라고 해 색깔 딱지를 붙여 무조건 부정만 한다면, 국정 성공은 불가능하고 고통은 국민 몫이 될 것"이라며 "국민이 맡긴 권력은 잠시에 불과하다"고 비판의 수위를 올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