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판매로 고위험 금융상품 못판다...금융위, 금소법 시행령 개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12-0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융위원회 로고[사진=금융위원회 ]

앞으로 방문판매를 통해 금융소비자에게 고위험 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없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7일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금소법)’ 시행령 개정과 감독규정 개정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금융상품 판매업자는 금융소비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 방문 전 소비자의 동의를 확보한 경우에만 방문판매를 할 수 있고, 이 경우에도 일반금융소비자에 대해서는 고위험 상품 등을 권유할 수 없다.
 
기존에도 금소법상 소비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 방문판매를 통한 투자성상품 권유가 금지됐으나, 시행령에서 넓은 예외를 인정해 장외파생상품을 제외환 모든 투자성 상품에 대해 불초청권유가 가능했다. 불초청권유는 방문이나 전화 등을 통해 금융상품을 권유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에 따라 고난도 상품, 사모펀드, 장내외파생상품 권유가 모두 금지된다.
 
금융위는 업권별 협회와 금융상품 ‘방문판매 모범규준’도 마련했다. 금융상품 판매업자 등은 모범규준에 따라 방문판매원 명부관리, 소비자 요청 시 신원확인 및 방문판매 시 사전안내 의무 등을 준수해야 한다. 금소법령과 방문판매 모범규준 외에도 개별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도 모두 준수해야 한다.
 
금소법 시행령 개정안과 감독규정, 방문판매 모범규준은 개정 방문판매법이 시행되는 오는 8일부터 시행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상품 방문판매 등의 절차를 강화하는 내용의 금소법 개정안이 발의돼 현재 국회 논의 중”이라며 “향후 국회 입법논의 시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