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정근 CJ계열사 '낙하산 취업'에 노영민 개입 여부 수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2-11-22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초갑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는 이정근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2월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HCN 서초방송에서 열린 서초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에 대해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이 CJ 계열사 상근고문으로 취업하는 과정에서 의심스러운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 선임에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문재인 정부 고위 관계자가 개입됐는지를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 전 부총장이 2020년부터 1년간 CJ대한통운 자회사인 한국복합물류에서 상근고문으로 일한 사실을 파악하고 취업 과정에 대해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1992년 설립된 한국복합물류는 국가거점물류시설인 복합물류터미널을 전국 4곳에서 운영 중이다. CJ대한통운이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지만 정부 소유 부지에서 사업을 하다 보니 관례적으로 국토교통부 추천 인사를 상근고문으로 채용했다.

상근고문직은 사업과 관련한 정책자문을 하는 자리로 연봉은 약 1억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부총장은 21대 총선에서 낙선한 뒤 국토부 추천으로 상근고문이 됐으며 방송작가 출신 인사가 상근고문으로 선임된 과정에서 정치권 압력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이 취업 과정에서 노 전 비서실장의 조력을 받았는지 집중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총장이 정치적 재기를 위해 당직과 병행하고 싶다고 요청하자 노 전 실장이 '겸직이 가능하다'고 답한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CJ 측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해당 인사(이 전 부총장) 또한 국토부 추천에 따라 고문직을 맡았으며 1년 계약이 종료된 이후 국토부 추천을 받은 다른 인사로 교체됐다"고 해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