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대' 연 한미연합사...이종섭 국방 "연합방위태세 강력 유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2-11-15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5일 오전 평택 미군기지에서 열린 한미연합군사령부 부대 이전 및 창설 제44주년 기념식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왼쪽부터),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 사령관, 안병석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이 거수경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미연합군사령부(연합사) ‘평택시대’가 15일 막을 올렸다. 연합사는 앞서 44년에 걸친 용산시대를 마무리하고 지난 10월 평택으로 이전했다. 연합사 장병들은 지난달 초부터 이동을 시작해 한 달여에 걸쳐 부대 이전을 마쳤다.
 
연합사 이전은 한국과 미국 국방부가 지난 2019년 6월 국방장관회담에서 평택 이전에 합의로 시작됐다. 2021년 제53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는 올해 안에 연합사 이전을 완료하기로 결정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이날 경기도 평택의 캠프 험프리스 미군기지에서 열린 '한미연합군사령부 부대 이전 및 창설 제44주년 기념식'에서 “한미연합군사령부, 주한미군사령부, 유엔군사령부가 캠프 험프리스에 함께 위치함으로써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력히 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 수년간 용산과 평택으로 나뉘어 근무해온 연합사 장병들이 어깨를 맞대고 함께 근무함으로써 한미 간 협조체계가 더욱 공고해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1978년 11월 7일 창설된 연합사는 한미동맹의 상징이자 연합방위체제의 핵심으로 북한의 침략·도발 위협에 맞서 대한민국 방위 임무를 수행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