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산하기관장 논란, '전북신보 이사장, 내년 예산안 심사까지 번져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11-15 09: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북도의회, 이사장 내정설에 '발끈'…전북개발公 사장은 행감장서 퇴장 당해

  • 도 내부서도 2023년 예산안 심의로 불똥 튈까 '전전긍긍'

전북도의회가 현관에 김관영 도지사의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게첨했다.[사진=김한호 기자]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으로 촉발된 전북도와 전북도의회간 대치가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선임으로까지 이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북개발공사 사장의 퇴장을 요청한 전북도의회가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 대한 특정인사 내정설에 발끈하며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시사하고 있어서다.

이런 가운데 도청 내부에서는 이같은 도와 의회간 ‘강대강 대립’이 자칫 내년도 예산안 심의로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5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나인권)은 지난 14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내정설을 거론하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최형열 의원(전주5)는 “시중에 특정인사가 내정됐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이미 이사장이 내정된 상황에서 의회가 인사청문회를 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나인권 위원장도 “사전 내정된 것이 사실이면 나머지 5명은 들러리를 선 셈”이라며 “사전에 내정하고, 의원들에게 의견을 묻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해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시사했다.

도의회 인사청문회 대상인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는 현재 6명이 지원했는데, 전북도 고위직을 거친 A씨가 내정됐다는 설이 떠돌고 있는 상황이다.

김관영 도지사의 임명 강행으로 촉발된 전북개발공사 사장 논란은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위원장 이병도)는 14일 열린 전북개발공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한 서경석 사장에 대해 퇴장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위원장은 “본 위원회는 전북개발공사 수장으로서, 서 사장을 인정할 수 없다”며 퇴장을 주문했고, 이에 서 사장은 “의원들의 뜻을 존중한다”며 감사장에서 나갔다.

이처럼 도 산하기관장 임명을 둘러싼 집행부와 도의회간 대립이 장기화·격화되면서 도청 내부에서는 내년도 예산안 심의로까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전북도는 9조8579억원 규모의 2023년도 본 예산안을 편성, 도의회에 제출했다.

내년도 예산안은 제396회 도의회 정례회에서 도정운영 방향 및 예산(안) 제안설명을 시작으로 각 상임위별 심사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도의회 내에서 철저한 예산안 심사를 벼르는 기류가 확연한 모습이다.

전북도청 공무원노동조합도 이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전북도청노조는 지난 10일 성명을 통해 “전북도와 도의회의 인사청문회 등 강대강 대치로 도청 직원들은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직원들은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2023년 예산안 심사가 본격 돌입하고 있는 때 도의회와의 갈등으로 인해 자신들에게 불똥이 튈까 걱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의식한 듯, 김 지사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언론 브리핑에서 이례적으로 “도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밝히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도의원은 “갖은 논란에도 이경윤 전북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의 인사청문회 보고서를 채택한 것은, 김 지사가 향후 기관장 인사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수용해 적합한 인사를 기용하라는 의미”라며 “의회의 양보를 마치 자신의 인사가 정당하다고 인식하는 큰 착각이다”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