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동남아 순방] 'MBC 전용기 탑승 불가' 논란 일파만파...野·언론단체 "치졸한 탄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11-11 00: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실 "MBC 반복된 왜곡 예방조치"…출입기자단 총회 거쳐 항의 성명 발표

  • 한겨레 등 민항기로 취재 예정…정진석 "노무현 정부서 기자실 대못질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4박 6일 동남아시아 순방 직전 대통령실이 특정 언론사 취재진에 대해 '대통령 전용기(공군 1호기)' 탑승을 불허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은 '국익'을 이유로 들었지만 '언론통제 시도'라는 반발이 만만치 않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공동성명서 발표와 일부 취재 보이콧으로 항의의 뜻을 밝혔다.

◆대통령실 "MBC 왜곡·편파 방송···해외 순방 중요한 국익 걸려 있어"
 
대통령실은 9일 밤 MBC 소속 대통령실 출입기자에게 전화와 문자로 "이번 순방에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대통령 전용기 탑승은 외교·안보 이슈와 관련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구체적으로 "MBC는 자막 조작, 우방국과 갈등 조장 시도, 대역임을 고지하지 않은 왜곡·편파 방송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어떠한 시정 조치도 하지 않은 상태"라며 "이번 탑승 불허는 이와 같은 왜곡·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9월 미국 순방 과정에서 "국회에서 이○○들이 승인 안 해주면 ○○○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했다. 이에 MBC는 앞부분은 비속어인 '이XX'로, 뒷부분은 '바이든'으로 자막을 달아 보도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사실과 다르다며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아울러 MBC는 지난달 'PD수첩'에서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보도하는 과정에서 김 여사와 닮은 대역을 방송에 내보면서 '대역 고지'를 하지 않았고 이 역시 대통령실이 강하게 반발했다.
 
윤 대통령도 1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중요한 국익이 걸려 있기 때문"이라며 "기자 여러분께도 외교·안보 이슈에 관해서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온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받아들여 주시면 되겠다"고 설명했다.

 ◆언론계 "치졸하고 황당한 언론탄압···언론의 자유 침해"

그러나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이번 사태가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상황으로 인식하고 공동대응에 나섰다.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은 총회를 거쳐 대통령실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고, MBC 배제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다만 취재 보이콧은 일부 언론사의 반대로 확정하지 못했다. 한겨레 등 일부 매체는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아예 거부하고 MBC와 함께 민항기로 취재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영상기자협회 등 언론단체는 긴급 공동성명을 통해 "대통령실이 권력 비판을 이유로 특정 언론사에 대해 취재 제한 및 전용기 탑승을 거부하는 것은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 탄압이자 폭력이며 헌법이 규정한 언론 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치졸하고 황당한 언론탄압"이라고 비판에 가세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세금으로 가는 해외 출장인데 대통령이 듣기 싫은 소리 했다고 마음대로 특정 언론사를 배제하고 왕따시키고 그러면 못쓴다"며 "이런 게 치졸한 언론 탄압이고, 이러니까 불통 대통령이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대통령실 결정을 적극 엄호했다. 기자 출신인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언론인에게도 책임 의식이 있어야 한다.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다른 언론에 피해가 될 수 있고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는 청와대 출입기자들에 대해 청와대 출입을 금지한 적도 있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기자실을 대못질한 사례가 있다"며 "이런 게 언론탄압이고 통제"라고 덧붙였다.
 
MBC 아나운서 출신인 배현진 의원도 SNS에서 "이번 경우는 그간의 숱한 왜곡·편파 방송 등을 시정하고 재발 방지해 달라는 요청을 일관되게 묵살해온 MBC 측에 정부가 고심 끝에 응답을 한 것"이라며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등 어느 정부보다 언론에 적극적인 정부이기에 언론 통제라고 하기엔 MBC도 궁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