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전용기 탑승 불허'에 여야 설전…"언론자유 탄압" vs "편파왜곡 방송이 언론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1-10 15: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서 갑론을박...野 윤영찬·고민정 등 언론탄압 주장

  • 與 권성동 "MBC, 대선서 이재명에 유리한 보도..윤석열엔 불리하게 해"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출국을 앞둔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등 언론 단체들이 MBC 취재진에 대한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불허와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출국을 앞두고 MBC 기자들의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여야가 강하게 충돌했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열린 전체회의에서 설전을 이어갔다. 당초 이날 회의는 내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법안 상정 등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우선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이번 결정은 언론자유에 대한 탄압"이라며 "공영방송은 과방위 소관으로 특정 언론에 대한 차별 행위 또는 알 권리에 대한 방해가 벌어졌을 때 논의가 이뤄져야 하며 상임위 차원의 적절한 견해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도 "전용기를 마치 대통령의 사유물인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과거 독재정권에선 그렇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특정 언론사에 이러한 제재를 가한 것은 본 적이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대해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에 유리한 편파왜곡 방송을 해온 MBC를 두고 언론이라고 칭하는 것이 맞냐"며 "MBC의 보도행태를 보면 과연 언론이라고 규정하는 게 맞는지, 언론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다"고 맞섰다.

권 의원은 "MBC는 과거 대선후보 시절, 이재명 후보에겐 유리하게 보도하면서 윤석열 후보에겐 불리하게 보도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여야의 공방에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MBC에 대해 대통령 전용기에 못 타게 한 것은 MBC의 취재활동을 방해한 것이 사실이지 않냐"며 "MBC로선 전용기에서 열리는 기자간담회에 참여하지 못하는 등 홀로 낙종할 수밖에 없는데, 이는 당연히 불이익을 받는 것으로 언론자유의 침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편 전용기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전용기를 태워줘라”라는 문구를 자신의 스마트폰에 크게 적고, 배석 자리 상단에 설치해 눈길을 끌었다. 전 의원 본인의 실명인 '전용기' 명패와 나란히 보여준 것도 주목됐다.

이날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정우택 국회부의장 선출 및 북한 탄도미사일 중단 촉구 결의안 등을 처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모든건 평등해야한다.. 편파적은 방송은 잘못된 방송이다. 언론사는 국민에게 알릴때는 모든 심의등을거처 편파적인 언론 방송은 잘못된것이다. 또한 국민들이 잘못됬다라면 수정하고 사과하는 법도 지켜야한다.. 일단 던저놓고 문재가 없으면 입다무는 그런 언론은 국민이 원하지 않는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