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비질런트 스톰' 훈련 하루 연장...북, 심야 탄도탄 쏘며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2-11-04 0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 훈련에 참가해 임무에 나선 미군 F-35B 전투기(앞)와 우리 공군 KF-16 전투기(뒤)가 군산기지 유도로를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미 연합 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기간이 5일까지 하루 연장된다. 북한은 훈련 연장에 반발해 전날 심야에 기습적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하고, 포병 전력을 동원해 해상 완충구역 내에 포탄 80여발을 쏘는 등 도발을 감행했다.
 
미 국방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공지를 통해 "한국과 연합 공중훈련은 현재 5일(한국시간)까지 연장됐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 우리 공군은 F-35A, F-15K, (K)F-16, KC-330 등 항공전력 140여대를 투입했다. 미군은 F-35B, EA-18, U-2, KC-135 등 총 240여대를 한반도에 전개했다. 미 해병대와 해군, 육군도 참여했다. 특히 호주 공군은 처음으로 한·미 연합훈련 참여를 결정하고 KC-30A 공중급유기 1대를 파견했다.
 
특히 일본 이와쿠니 미군기지에 주둔하는 F-35B 스텔스기가 최초로 국내 기지에 착륙해 훈련에 참여 중이다. F-35B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해 항공모함이나 강습상륙함에서도 출격이 가능하다. 유사시 다양한 전장 환경에서 즉각 출동해 지상군 작전 지원 임무 등에 투입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북한이 미사일 계속 쏘다 비용때문에 결국 몰락하는거 아냐? 북한이 미사일로 한 1~2달만 허공에다 돈뿌리면 완전히 골로갈듯.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