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선 속초시장, 악취민원 해소 위한 적극 대응 의지 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속초)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2-10-31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포농공단지 내 '현장 시장실'설치·운영

이병선 속초시장이 대포농공단지 인근 지역의(조양동 일대) 악취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적극적 대응으로 악취민원 해소에 나선다. [사진=속초시]

강원도 속초시가 대포농공단지 인근 지역의(조양동 일대) 악취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적극적 대응으로 악취민원 해소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농공단지 주변 악취문제는 장기간 지속적으로 지역의 최대 환경문제로 대두됐으며 최근 속초시 아파트 건축이 점차 늘어나고 특히 조양동 지역주민의 다수가 연중 악취에 시달리고 있어 속초시의 시급한 악취문제 개선이 절실한 실정이다.

현재 3만여명의 조양동 주민들이 악취영향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특히 아파트 밀집지역이 대포농공단지로부터 1km이내 근접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대기가 저기압시 밤~새벽 시간대 악취가 주변지역으로 확산되는 등 풍향과 날씨 변화에 따라 극심한 악취발생이 상존하고 있다.

이로 인한 민원도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주요원인은 대포농공단지 홍게, 코다리 등 일부 수산물 가공업체, 공공폐수처리장, 쓰레기매립장 등으로 파악되고 있다,

속초시는 이러한 고질적인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매월 1회 개최하는 확대간부회의를 10월 31일 13시 30분 대포농공단지 내 젓갈콤플렉스 센터에서 ‘대포 농공단지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로 대체 진행하며 이병선 속초시장은 환경과장으로부터 악취문제 현황보고를 받고 속초시의 입장을 발표한다.

[사진=속초시]

이병선 속초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악취문제로 인근 주민에 불편을 드린점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최근 발생하고 있는 악취문제의 주요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속초시의 향후 계획과 강력한 의지을 피력할 예정이다.

이러한 의지를 반영해 속초시는 오늘부터 대포농공단지 내 젓갈콤플렉스 센터에 ‘현장 시장실’을 설치·운영하며 산업단지 악취로 인한 지역주민의 고통을 공감하고 현실적인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악취 해소대책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현장 시장실’은 악취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운영예정이며, 이병선 속초시장은 매일 산업단지 악취 현황 및 민원사항을 청취하고 악취 문제 해소방안 논의를 위한 현장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의 정확한 목소리를 경청하여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환경자원사업소에 홍게껍질 악취저감을 위한 폐기 스팀을 활용해 살균처리 후 가공할 수있도록 환경자원사업소와 협의 후 추진하고 해양산업단지 주요 악취 발생업체에 대한 지속적 행정지도와 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환경부(한국환경공단)에서 실시하는 “2023년도 악취실태 조사 대상지역”선정을 위해 강원도, 환경부를 방문하여 조사 대상지역 선순위(1순위)에 반영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악취의 주요문제가 되는 업체의 “악취 저감시설 개선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이병선 시장은 “속초시 제조업 발전의 일익을 맡고 있는 대포농공단지의 발전 이면에, 수산물 가공업이 주가 될 수 밖에 없는 속초시 제조업 특성상 시민불편이 발생되고 방치된 것을 죄송하게 생각하며, 어떠한 것도 시민의 건강보다 우선시 될 수 없기에 지금부터라도 시장을 중심으로 가능한 모든 방안을 총동원하여 악취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