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왓패드, 캐나다 토론토대와 AI 연구 협력…"5년간 52억원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정 기자
입력 2022-10-31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I 콘텐츠 플랫폼 개발, 자연어처리·HCI 분야 연구 등 실시

김남선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왼쪽)와 알렉스 미하일리디스 토론토대 국제연구협력처 부처장이 지난 28일 네이버·왓패드·토론토대 3자 협력 체결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네이버]

네이버가 북미 콘텐츠 자회사인 왓패드와 함께 캐나다 토론토대와 손잡고 인공지능(AI) 콘텐츠 플랫폼 개발에 나선다.

31일 네이버는 왓패드·토론토대와 AI 기반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연구개발(R&D)을 위한 3자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네이버·왓패드는 향후 5년간 약 52억원을 투자해 토론토대와 자연어처리(NLP),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분야에서 AI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 결과로 확보한 기술은 왓패드의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에 적용함으로써 글로벌 사용자에게 더욱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NLP 분야에서 유사 콘텐츠 추천을 위한 콘텐츠 판별·내용분석 기술, 장문 콘텐츠 이해·요약 등을 위한 자연어 인식 기술·고객 이용 습관 등 측정 모델 연구를 위해 협업한다. HCI 분야에서는 AI를 기반으로 한 직관적인 창작 도구, 대화형 인터페이스 등을 연구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번 협력으로 자사 글로벌 AI R&D 생태계를 더욱 확장하는 한편 한국·캐나다 양국 간 AI 기술 협력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서울대·카이스트를 비롯해 독일 튀빙겐대, 베트남 하노이과학기술대(HUST)·우정통신대(PTIT)와 공동 AI 연구소를 설립한 바 있다. 이 밖에 AI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외 유수 대학과 적극적인 연구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알렉스 미하일리디스 토론토대 부처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왓패드의 토론토 기반 사업, 네이버의 글로벌 도전, 토론토대의 강점인 AI와 HCI 전문성을 결합한다는 점에서 매우 획기적인 산학협력 사례"라며 "이러한 다학제 간·다자간·다년간 파트너십을 구축한 것은 토론토대만의 차별화된 포괄적 전문성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하정우 네이버 AI랩 소장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누구나 양질의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플랫폼, 사용자 취향을 더욱 깊이 이해하는 플랫폼을 개발해 더욱 인터랙티브(상호작용하는)한 사용자 경험을 구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랜든 콘 왓패드 엔지니어링&데이터 리더는 "사용자가 자신이 사랑하는 콘텐츠를 더 많이 찾고 만들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