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尹, 밤새 긴급 지시·대국민 담화·현장방문·사고수습대책본부까지 '광폭 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10-30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핼러윈 인파' 압사 사고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이하 대통령실 참모진 전원이 '이태원 압사 참사'에 30일부터 비상 근무체제에 돌입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8년 만에 벌어진 최악의 인명사고에 윤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사고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고 선언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현재 대통령실은 전원 비상대응태세"라고 소개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사고 발생 직후부터 지금까지 실시간 보고를 받고 지시를 내리고 있다"며 "대통령실 참모들도 어제 뜬눈으로 밤을 지샜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사고가 발생한 전날 밤 관계부처의 보고를 받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중심으로 모든 관계부처 및 기관에서는 피해시민들에 대한 신속한 구급 및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29일 자정을 넘기고 30일 0시 16분 공지에서는 "보건복지부는 응급의료체계를 신속하게 가동해 응급의료팀(DMAT) 파견, 인근 병원의 응급병상 확보 등을 속히 실시하라"고 긴급 2차 지시를 했다.
 
오전 1시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위기관리센터로 나와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최우선 사안은 '환자 후송 및 구호'"라며 "앰뷸런스 이동로를 확보하고 이를 위한 교통 통제 등을 바로 이행하라"고 지시했다. 오전 2시쯤에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보다 강력한 현장통제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오전 2시 30분쯤 정부서울청사 상황실로 이동해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안부 장관 등이 참석한 중대본 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신속한 신원확인 작업'과 한 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수습본부 즉각 가동을 명했다.
 
오전 9시 45분에는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며 "정부는 오늘부터 사고수습이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 애도 기간으로 정하고 국정의 최우선순위를 본 건 사고의 수습과 후속조치에 두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담화 발표 후 이태원 참사 현장을 방문하고, 정부서울청사로 이동해 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한 총리는 △11월 5일까지 국가애도기간 선포 △서울 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의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오후 용산 청사에 복귀한 윤 대통령은 실시간 보고를 받으며 대책 회의를 진행했다.
 
윤 대통령의 향후 일정은 사고수습 중심으로 전면 재조정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사고 수습과 후속조치에 깊은 관련성을 갖지 않는 일정은 재조정되고 있다"고 밝혔다.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한 합동분향소 방문 가능성도 있다. 고위 관계자는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애도하는 마음과 행보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100% 완료되지 못한 사망자 신원확인에 우선 전념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