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자회사 IPO 추진, 내년부터 봇물···전망은 안갯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10-18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주요 제약사 자회사에 대한 기업공개(IPO)가 내년부터 가시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올해 IPO 시장 한파와 함께 거래소의 기술평가 심사가 까다로워지면서 상장 일정 연기나 흥행을 보증받긴 어려워 보인다.

18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일동제약그룹 아이디언스와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보령의 보령바이오파마, 유한양행의 이뮨온시아 등 전통 제약사 자회사가 내년 증시 입성을 준비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회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KB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하고 현재 상장예비심사 신청 준비를 마무리했으며 내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6년 8월 일동제약에서 분사해 설립된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최대주주는 일동홀딩스로 지분 50.1%를 보유 중이다. 주요 사업은 프로바이오틱스 원료와 완제품 제조다. 올 초에는 ‘일동펫 시리즈’를 론칭하며 펫 사업 진출을 본격화했다.

신약 개발 회사인 아이디언스는 DB금융투자를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 회사는 2024년 기술특례 상장을 목표로 투자 유치와 상장 요건 충족에 나설 계획이다. 회사는 항암제 분야를 중심으로 ‘베나다파립’(과제명 IDX-1197) 등 신약 후보를 대상으로 임상 개발 작업을 수행 중이다.

보령바이오파마와 이뮨온시아는 연내 IPO를 자신했으나 결국 내년으로 미뤄졌다. 

보령바이오파마는 지난 6월 계획했던 상장예심청구를 보류하고 향후 시장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판단이다. 최근 시장의 불확실성에 따라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상장 일정을 연기하면서 보령 3세인 김정균 보령홀딩스 대표의 승계 작업에는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뮨온시아는 올 상반기 기술성 평가를 신청했으나 탈락 통보를 받아 IPO 일정이 중단됐다. 이뮨온시아 측은 “기술 평가를 위한 준비를 다시 진행 중이며 아직은 명확하게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2016년 설립된 이뮨온시아는 유한양행과 미국 소렌토 테라퓨틱스(Sorrento Therapeutics)가 각각 51%, 49% 지분율로 합작해 설립한 면역항암제 전문 신약 개발사다.

자회사 상장은 신약 개발 투자 자금 확보로 이어진다. 그러나 IPO 시장 침체에 투자 심리까지 얼어붙으면서 바이오 기업들이 잇따라 흥행에 실패해 향후 전망 역시 안갯속이다.

최근 바이오기업이 받아든 성적표 역시 저조했다.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한 선바이오 공모 금액은 최소 86억원을 예측했으나 실제로는 70억원 수준에 그쳤다. 샤페론 공모 금액은 하단가 기준으로 225억원을 예상했으나 실제 금액은 137억원이었다. 공모가가 희망공모가 하단에도 못 미침에 따라 업체가 확보할 수 있는 자금도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로 주목받았던 바이오 분야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서 IPO를 추진한다고 해도 기대했던 만큼 자금을 확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