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민생경제 안정과 기회수도 조성 위해 '5대 기회 패키지' 추진"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2-10-14 11: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국토위 국감 모두 발언...'기회사다리' 등 5대 정책 제시

  • 김 지사 "경기북부, 평화번영의 거점·新성장엔진 조성"도 약속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4일 오전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2022년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 모두 발언을 통해 "최우선으로 민생경제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한 뒤  “기회수도 조성을 위해 ‘5대 기회 패키지’ 추진하겠다” 뜻을 강하게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진행된 경기도 국감에서 “취임부터 최우선 과제로 민생안정을 꼽았다”며 “취임 후 ‘비상경제대응 종합계획’을 첫 번째로 결재하고 빠르게 실행에 옮겼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고금리 대출 대환과 저금리 운영자금 지원을 위한 특례보증, 기업이 재기할 수 있도록 돕는 자금지원 확대 등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민생안정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경기도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는 ‘기회’의 확대”라면서 “우리 삶의 모든 문제는 부족한 기회, 고르게 주어지지 않는 기회의 문제와 직결된다. 경기도는 도민의 삶을 위해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누구도 차별받거나 배제되지 않으며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하는 가치와 존엄성, 그리고 보다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기회수도’를 만드는 것이 경기도의 비전”이라며 “경기도는 ‘기회수도’ 조성을 위해 ‘경기 5대 기회 패키지’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5대 기회 패키지’로 기회소득·기회사다리·기회안전망·기회발전소·기회터전 등을 제시하면서 “기회가 넘쳐나는 나라다운 나라를 위해 중앙과 지방, 정부와 의회, 여야를 떠나 맞손을 잡아야 한다”며 “오늘 경기도의 여러 현안과 정책을 살펴주시고 제도적 장치 마련에 관심과 지원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다.
김 지사, 1기 신도시·원도심 재정비 추진 및 광역버스·GTX 노선 연장 등 밝혀

14일 오전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2022년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국토교통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 지사는 이와함께 “1기 신도시뿐 아니라 원도심의 노후화된 공동주택까지 균형잡힌 노후주거 재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동시에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정책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아울러 “경기도민께 ‘하루 1시간의 여유’를 돌려드리기 위해 광역버스 운행을 연장하고 GTX 노선 연장과 신설을 추진하는 동시에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환경을 위해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시내버스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향후 수도권 교통대책을 소개했다.
 
이밖에 그는 “경기북부는 대한민국에서 성장잠재력이 가장 큰 지역 중 하나이고 360만의 우수한 인적자원이 있으며 오랜 기간 지속된 중복규제로 인해 역설적으로 잘 보존된 환경이 있어 다른 지역이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 뒤 “경기북부를 한반도 평화번영의 거점이자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 新성장엔진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김 지사는 마지막으로 “기회가 넘쳐나는 나라다운 나라를 위해 중앙과 지방, 정부와 의회, 여야를 떠나 맞손을 잡아야 한다”며 오늘 경기도의 여러 현안과 정책을 살펴주시고 제도적 장치 마련에 관심과 지원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