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빅테크 규제에 전자책 리더기 사업도 접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9-28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텐센트]

중국 정보통신(IT) '공룡' 텐센트가 전자책 리더기 사업을 철수하기로 했다. 중국 규제 당국의 압박으로 실적이 저조한 자산을 처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텐센트 산하 전자책 플랫폼 웨원그룹이 내달 26일부터 전자책 리더기 서비스인 '커우다이웨(口袋閱)'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이미 장치 내 저장해둔 전자책과 개인 문서 등은 철수와 무관하게 기존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받을 수 있으나 이날 이후 해당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전자책을 구입하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이는 지난 2019년 텐센트가 전자책 리더기를 출시한 지 약 3년 만에 나온 움직임이다. 최근 몇 년간 더우인(抖音·틱톡의 중국 버전) 등 숏폼(짧은 동영상, Short+form)과 모바일 게임 등에 밀려 중국 전자책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자 이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해 중국 온라인 독서 시장 가입자는 4억9400만명, 연간 증가율은 5.11%로, 증가율은 3년 연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마존도 최근 중국 내 전자책 리더기인 킨들 사업을 철수한다고 밝힌 상황이다. 아마존은 오는 2023년 6월 30일 기점으로 킨들에서 읽을 수 있는 전자책 판매 및 운영을 중단하며, 2024년부턴 중국의 앱마켓에서 킨들 앱을 삭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 진출 5년 만에 중국 시장 누적 판매량 100만 대를 넘어서며, 중국이 킨들의 전 세계 판매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으로 부상했던 것과는 크게 달라진 모습이다. 당시 중국 킨들 전자책 서점에는 약 100만 권의 전자책이 등록됐고, 유료 구독 서비스 회원인 킨들 언리미티드 서비스의 경우 중국에서 출시된 지 2시간 만에 가입자 수가 급증해, 미국과 영국에 이어 3위에 랭크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올해 들어 중국 당국의 '빅테크' 규제 칼날에 지난 2분기 사상 첫 분기 매출 감소라는 굴욕을 기록한 텐센트가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비주력 사업에서 발을 빼는 등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다. 텐센트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전체 인력의 5%에 해당하는 5000명을 해고하고 복지를 축소했다. 지난 6월에는 자사 게임 플랫폼 '펭귄 e스포츠' 사업을 철수했으며, 9월엔 게임 플랫폼 '위게임'의 모바일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 밖에도 텐센트는 뉴스 종합 애플리케이션 칸뎬과 대체불가토큰(NFT) 거래 플랫폼인 환허 사업도 중단한 바 있다.

투자 포트폴리오도 조정하고 있다. 지난해 말 중국 2대 전자상거래 기업 징둥그룹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최고의 IT(정보기술) 기업으로 꼽히는 시(Sea)그룹, 중국 사교육 업체 신둥팡(新東方·뉴오리엔탈에듀케이션) 등의 지분을 줄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