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리스크' 오늘 중대 기로…가처분 심문·윤리위 회의 동시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9-28 0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당을 상대로 낸 가처분 심문에 참석, 직접 소명한다. 같은 날 오후 7시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여부를 논의한다.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수석부장판사 황정수)는 이날 오전 11시 이 전 대표가 제기한 △당헌 개정 전국위원회 효력 정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직무집행정지 △비대위원 6명 직무집행정지 등 3~5차 가처분을 일괄 심리한다.

가처분이 인용되면, 이 전 대표 징계 후 두 번째로 꾸려진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는 해산해야 한다. 대신 주호영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원톱 체제’로 당을 수습하게 된다. 일각에서 요구하는 ‘조기 전당대회’를 통한 새로운 당 대표 선출 작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가처분이 기각되면, 국민의힘은 정진석·주호영 ‘투톱 체제’로 당 내홍을 추스르고 더욱 여유 있게 내년 초 새로운 대표를 뽑을 가능성이 커진다. 이와 동시에 이 전 대표는 법적으로 실각이 확정돼 정치생명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다만 법원의 가처분 심리 결론이 이날 나오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1차 가처분도 심문을 진행하고 9일 뒤에 결론이 나왔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 윤리위원회가 이날 전체회의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안건을 상정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이 전 대표는 앞서 성 비위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당 윤리위에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이 전 대표가 이날 윤리위로부터 ‘제명’ 징계를 받게 되면, 가처분 소송이 인용되더라도 당 대표 복귀 가능성은 불가능해진다.

윤리위는 이날 오후 7시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김성원·권은희·김희국 의원에 대한 징계를 심의한다.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심의 여부를 놓고 막판까지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지는데, 이날 징계안이 상정될 가능성은 작다.

윤리위가 전날까지 이 전 대표에게 소명 자료 요청이나 출석 요구 통보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 측도 윤리위로부터 출석 요구서를 받은 게 없다고 밝혔다.

애초 당 안팎에선 윤리위가 이날 추가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가처분 사건 심리가 같은 날 열리는 데다 이 전 대표를 둘러싼 경찰 수사가 끝나지 않은 점 등이 부담이 된 것으로 전해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