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에너지차 구매세 면제 정책 연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9-27 1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신에너지차 구매세 면제 정책을 오는 2023년 말까지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세계 각국의 전기차 경쟁에서 자국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7일 중국 증권 매체 증권시보 등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 국가세무총국, 공업신식화부(공신부)는 전날 '신에너지차 구매세 면제 정책 관련 공고'를 발표해, 순수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를 포함한 신에너지차(NEV) 구매세 면제 정책을 1년 연장하기로 했다. 중국에서 내연기관 차량을 살 때 가격의 10%가 차량 구매세로 부과되는데 신에너지차를 사면 이를 내지 않아도 된다.

원래대로라면 이 같은 혜택이 올해 말로 끝날 예정이었으나 이를 2023년말까지 연장한 것이다. 사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전기차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지난 2020년 말 폐지할 예정이었다. 그동안 중국 전기차 업계가 보조금에 의존해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이에 따른 거품 우려가 커지면서다. 하지만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의 고속 발전에 제동이 걸리면서 2020년 말과 2022년 말에 이어 이번까지 세 차례 연장했다. 

이를 통해 신에너지차 시장 위축 우려를 상당히 완화시켜 자국 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이번 조치로 인해 부가세를 포함해 약 8.85%의 세금이 면제돼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에너지차 구매 시 상당 부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당국은 신에너지차 경쟁력을 높이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중국 전기차와 배터리 기업의 미국 진출을 사실상 차단하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강행된 데 대한 대응 조치로 전기차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17일 리커창 중국 총리는 중국의 '수출 엔진'으로 불리는 광둥성 선전을 방문했을 때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인 비야디(比亞迪·BYD) 본사를 찾아 전기차 생산과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지원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의 지원책에 힘입어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은 고속성장 중이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8월 신에너지차 생산과 판매는 397만대와 386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와 10%가 늘었다. 지난달에는 69만1000대가 생산됐고 66만6000대가 판매돼 월별 기준으로 최고치에 달했다.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는 올해 중국 전기차 판매량이 600만대에 달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