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내외, 英 엘리자베스 2세 장례식 참석..."동시대 공유 영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9-19 2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국 순방 마치고 미국 뉴욕行...총회 기조연설 등

윤석열 대통령(왼쪽 가운데)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9일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해 있다. 윤 대통령 앞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거행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國葬) 미사에 참석, 70년 간의 재위 기간 동안 자유민주주의 국가 간 연대를 몸소 실천했던 여왕의 서거를 애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영국 국민의 슬픔을 공유하고, 최고의 예우를 갖춰 고인에 대한 추모의 뜻을 다시 한번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국장 참석을 마치고 별도로 마련된 장소에서 조문록을 작성한다. 조문록에는 "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님의 명복을 빌며 영국 왕실과 국민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 "자유와 평화 수호를 위해 힘써오신 여왕님과 동시대에 시간을 공유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님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결혼식(1947년)과 대관식(1953년), 다이애나 왕세자비 장례식(1997년) 등 주요 왕실 행사가 거행됐던 장소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유해는 국장 미사 후 하이드 파크의 웰링턴 아치를 지나 윈저성으로 운구돼, 윈저성 세인트 조지 교회 납골당에 있는 부군인 고(故) 필립공 곁에 안치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이번 런던 방문은 한‧영 우호 관계의 기반을 더욱 돈독히 하는 동시에, 자유민주주의의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연대를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영국 런던 순방을 마친 윤 대통령은 유엔(UN)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향한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유엔총회 기조연설, 한‧미 정상회담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