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에 '이준석 제명' 문자 보낸 유상범, 윤리위 사퇴...이양희 즉각 '수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9-19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진석 "지난달 8월 13일 보낸 문자...경고의 취지"

  • 유상범 "개인적 견해 밝힌 것...심려 끼쳐 거듭 죄송"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이준석 전 대표 제명을 시사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던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당 윤리위원직을 전격 사퇴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오늘 자로 당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직을 사퇴한다”며 “저의 이번 불찰로 인해 윤리위의 공정성, 객관성이 조금이라도 의심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본의 아니게 심려를 끼쳐드려 거듭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유 의원의 사의를 즉각 수락했다. 이 위원장은 입장문에서 “지난달 13일 유 의원이 이준석 당원 징계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당내 인사와 나눴고 이러한 사실이 외부로 공개된 것은 본인 의도와 상관 없이 결론적으로 향후 윤리위 직무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상식적인 판단”이라며, “유 의원의 사의를 받아들여 사임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유상범 의원과 문자를 주고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정 비대위원장이 이날 국회사진기자단에 찍힌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보면, 그는 유 의원에게 “중징계 중 해당행위 경고해야지요”라고 보냈다. 이에 유 의원은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답했다. 또 문자 메시지상에서 정 위원장은 이날 유 의원에게 오찬을 함께하자고 제안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두고 이 전 대표 측은 비대위원장과 윤리위원이 자신에 대한 징계를 상의한다며 반발했다. 그러나 정 위원장은 자신이 비대위원장이 되기 전에 주고받은 문자라고 반박했고, 유 의원도 개인적인 견해였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문자 메시지 보도와 관련,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리위원과 비대위원장이 경찰 수사 결과를 예측하며 징계를 상의하고 지시를 내리는군요”라고 지적했다. 이어 “무리한 짓을 많이 하니까 이렇게 자꾸 사진에 찍히는 겁니다. 한 100번 잘못하면 한 번 정도 찍힐 텐데”라고 비난했다.

그러자 정 위원장도 언론 보도 직후 페이스북에 “휴대폰에 뜬 제 문자는 지난달 8월 13일에 제가 유상범 의원에게 보낸 문자”라며 “당시 저는 비대위원장이 아니었고 평의원이었다”고 해명했다. 지난달 13일은 이 전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양두구육(羊頭狗肉) 등 발언을 한 날이다.

정 위원장은 “그 기자회견을 보고 하도 기가 막혀서 우리 당 윤리위원인 유상범 의원에게 문자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6개월 당원권 정지라는 중징계를 맞은 전직 당대표가 근신하기는커녕 당과 당원 동지를 향해 이런 무차별 막말과 폭언을 하는 건 경고해야 한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어떻게든 비대위와 윤리위를 엮고 싶은 모양이지만, 저는 윤리위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고 부연했다.

유 의원도 문자 메시지 언론 보도 직후 “해당 문자 대화는 이 전 대표의 8월 13일 자 기자회견 후 그날 정진석 당시 국회부의장과 나눈 대화”라며 “제 개인적 견해를 원론적으로 밝힌 것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그는 “당시는 윤리위가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여부를 결정하기 전”이라며 “윤리위 전체의 의견과는 전혀 무방하며 사전에 상의된 내용도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리위원으로서 개인적 의견을 다른 의원에게 표한 것 자체는 부적절했다”며 “본의 아니게 당원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결국 유 의원은 향후 파장을 우려, 이 같은 해명 이후 윤리위원직을 사임했다.

한편 국민의힘 당 안팎에서는 윤리위가 오는 28일 전체회의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이란 관측이다. 앞서 이 전 대표가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을 비판하며 ‘양두구육’, ‘신군부’ 등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가장 높은 수위의 징계인 ‘제명’ 결정을 내릴 것이란 전망이 힘을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