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3사, 전기차 신차용 수주전 치열···2년 후 2배 규모 교체시장까지 넘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09-19 05: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아이오닉·폭스바겐 ID.4 OE 다수

  • 금호·넥센, 기아 EV6 등 검증 물량확보

  • 내수시장 교체용 타이어, 신차용의 2배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국내 타이어 3사의 전기차 타이어 수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전기차 타이어는 아직까지 내연기관차 타이어보다 수요가 높지 않지만, 최근 완성차 업체들마다 전기차 신차를 쏟아내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신차용 타이어(OE)’ 확보량이 ‘교체용 타이어(RE)’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온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금호‧넥센 등 국내 타이어 3사는 전기차 OE 확보에 분주히 나서고 있다. 3사 중 전기차 OE 수주가 두드러지는 곳은 한국타이어다. 한국타이어는 최근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6’ OE 수주에 성공하며 대어를 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오닉6는 사전계약 첫날에만 3만7446대를 달성하며 현대차 신차 사전계약 기록을 새롭게 썼다.

한국타이어는 폭스바겐의 첫 번째 전기 SUV ‘ID.4’ OE도 가져갔다. 폭스바겐은 유럽 외 지역에서 한국을 첫 ID.4 출시지역으로 삼을 정도로 흥행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ID.4와 함께 ‘ID.3’, ‘ID.4 GTX’의 OE도 수주하며 폭스바겐의 신임을 두텁게 쌓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이 외에도 포르쉐 ‘타이칸’, BMW ‘i4’, 테슬라 ‘모델3’, ‘모델Y’, 니오 ‘ES6’, ‘EC6’ 등의 전기차 OE를 확보하고 있다.

금호타이어와 넥센타이어도 전기차 OE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기아 ‘EV6’, ‘니로EV’, ‘소울EV’와 현대차 ‘코나EV’, 북경현대 ‘라페스타EV’, 북경전기차 ‘EX3’, ‘EU300’, ‘EC5’ 등에 전기차 OE를 공급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기아 EV6와 니로EV의 OE를 수주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OE 성과가 두드러지고 있지만 아직은 시장 초기단계라 우위 판가름이 이르다는 시각이다. 완성차 업체들마다 전기차 OE 공급처를 분산하는 것도 전기차 OE에 대한 기술적 검증이 한창임을 엿보게 한다.

다만 2년 뒤부터 전기차 타이어 교체 시기가 도래하면 OE를 많이 확보한 곳이 RE 시장 선점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수에서 OE와 RE 비중은 3대 7 정도로 RE가 2배 이상 크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 OE 확보량이 많으면 자연스럽게 소비자 노출효과가 커지는 반사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소비자들의 전기차 타이어 경험이 적다보니 OE 제품이 RE 제품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전기차 타이어가 내연기관차 타이어보다 단가가 높다는 점도 주목할 점이다. 전기차 타이어 판매가 꾸준히 늘어나면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타이어 업계는 코로나 사태 이후 원자재와 물류비 급등에 수익성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고수익 제품으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이 반갑기만 하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0% 미만에 불과한 전기차 보급률은 2030년까지 비약적 성장을 보여 전체 시장의 40%에 이를 전망이다. 

상용화 개발이 한창인 ‘에어리스’ 타이어 등 미래형 타이어의 향방에도 관심이 쏠린다. 미쉐린은 공기 없는 에어리스 타이어의 전기차 탑재를 이르면 3년 안에 이뤄낼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타이어 3사도 에어리스 타이어 개발에 진전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타이어의 전기차 타이어 브랜드 '마제스티'와 '크루젠' [사진=금호타이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