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 트랙터… 스마트폰 모바일로 트랙터 원격 제어‧관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9-07 11: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랙터 원격 관리 '커넥트'로 스마트 파밍

  • 커넥트 앱, 차량 관제‧차량 관리‧작업일지‧안심 구역‧SOS 호출 등 이용

대동 트랙터의 원격 제어&관리가 가능한 텔레매틱스 기반의 ‘대동 커넥트(Connect)’ 서비스를 중소형 트랙터와 스키드 로더까지 확대 적용하는 기능소개 [사진=대동]


대동은 미래농업을 리딩한다는 기업이념으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로 트랙터의 원격 제어&관리가 가능한 텔레매틱스 기반의 ‘대동 커넥트(Connect)’ 서비스를 중소형 트랙터와 스키드 로더까지 확대 적용한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0마력 이상의 대형 트랙터 기종인 PX1300, HX1300, HX1400에 우선 채택해 시장에 보급됐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FX, RX, HX 프라임 시리즈 등 59마력에서 127마력 대의 중형 및 중대형 트랙터에도 적용이 된다.
 
이번 커넥트 서비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차량 관제(홈 기능), 차량 관리, 작업일지, 안심 구역 및 시간 설정, 긴급 호출 등의 5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에 5가지 기능에서 첫째인 차량 관제(홈 기능)로 장비의 위치 및 기본 상태를 확인하며, 둘째 차량 관리로 트랙터의 각종 오일류, 냉각수 등 12개의 소모품 사용 현황 및 교체 시기와 상세 고장 정보를 확인하고 앱상에서 고객센터나 대리점에 바로 연결해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장을 사전 예방해 바쁜 농번기에 서비스 점검으로 인한 시간 낭비를 방지하고 소모품 교체 등 정기적인 관리로 트랙터의 성능 및 수명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어 셋째 작업일지로는 일별로 작업한 작업 시간, 이동 거리, 연료 소모량, 사용 작업기 및 작업 내용 등 하루 동안 트랙터로 진행한 작업 내용이 기록된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자는 작업 계획을 수립해 농번기에 효율적이고 빠르게 농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넷째 안심 구역 및 시간 설정은 작업자가 지정한 구역 내에서 트랙터가 이탈 시 또는 요일별로 세팅 한 시간 외에 트랙터가 작동 시 알림 문자를 고객에게 전달해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SOS 호출은 전복 등 사고 발생 시 작업자가 지정한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를 발송해 신속한 구조 조치가 가능한 기능이다.
 

대동 트랙터의 원격 제어&관리가 가능한 텔레매틱스 기반의 ‘대동 커넥트(Connect)’ 서비스 홈 화면이다. [사진=대동]

또한 커넥트 서비스에 자세한 정보는 대동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올해 해당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App 스토어(IOS) 있는 ‘대동 커넥터’ 를 모바일 폰에 설치하고 회원 가입을 하면 된다.
 
더불어 대동은 중장기적으로 20마력에서 60마력 대 소형 및 중소형 트랙터를 비롯해 e-바이크 등의 모빌리티 제품에도 커넥트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대동은 커넥트를 모바일로 하는 농기계의 원격 관리 서비스를 넘어 노지와 온실의 재배 환경 컨설팅 및 시공, 농작물별 생육 레시피 및 날씨 환경 정보 제공, 기타 농기자재 자동 추천 및 공급, 농작물 수확 유통 등의 농업 전주기에 있어 정보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스마트파밍(Smart Farming) 플랫폼으로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감병우 대동 프로덕트(Product) 개발부문장은 “커넥트 서비스를 통해 우선하여 농기계의 관리와 정비 부문의 고객 편의성을 높여 나가면서 최종적으로 농업 상황에 맞는 농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파밍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다”라며, “커넥트 서비스는 대동을 미래농업 플랫폼 회사로 진화시키는 첫걸음이며, 앞으로의 농업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무인화, 자율화, 자동화의 시대로 진화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