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아주경제 뉴스 종합] 이재명, 첫 경선서 74.81% 압승..."기대보다 많은 지지 감사"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2-08-06 22: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이재명, 첫 경선서 74.81% 압승..."기대보다 많은 지지 감사"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첫 지역 순회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70%를 넘는 득표율로 압승을 거뒀다.
 
이 후보는 6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 강원·대구·경북 권리당원 투표 결과에서 총 투표수 2만756표 중 1만5528표를 얻어 74.81%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2위인 박용진 후보는 20.31%(4215표), 3위인 강훈식 후보는 4.88%(1013표)를 각각 차지해 그 뒤를 이었다.
 
이 후보는 이날 투표 결과 발표 후 취재진과 만나 “전당대회는 아직 초반부”라면서도 “강원· 대구·경북 지역에서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많은 지지를 보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또 “아직 많은 일정 남아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원·대구·경북 지역 최고위원 투표에서는 정청래 후보가 29.86%로 1위에 올랐다. 이어 고민정 후보가 22.5%, 박찬대 후보가 10.75%, 장경태 후보가 10.65%, 서영교 후보가 9.09%를 각각 얻어 ‘탑(TOP)5’에 들었다. 윤영찬 후보는 7.83%, 고영인 후보는 4.67%, 송갑석 후보는 4.64%였다.
 
"외환위기 극복 마무리 투수" 이기호 전 노동장관 오늘 발인

고(故) 이기호 전 노동부 장관 발인식이 5일 오전 열렸다.
 
1945년 광주에서 태어난 이 전 장관은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 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경제기획원 관료를 거쳐 김영삼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차관과 노동부 장관을 지냈다. 김대중 정부 출범 뒤에도 노동부 장관을 맡았으며, 이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이 전 장관은 지난 3일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77세.
 
한국인 최초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를 지낸 오종남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은 5일 "경제기획원 시절 상사·부하 관계로 인연을 맺은 이후 일을 뛰어넘어 형님·아우 관계로 발전해서 가족처럼 지냈다"며 "닮고 싶은 롤모델이셨고, 내게 말보다 행동으로 가르침을 많이 주셨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주간증시전망] 돌아온 외국인 + 유가 안정, '베어마켓 랠리' 이어지나

국내증시가 전반적인 약세 장 속에서 상승하는 이른바 `베어마켓 랠리'를 질주하고 있다. 코스피지수가 어느덧 2500선을 눈앞에 두고 있는 가운데 이번주에도 상승세가 이어지며 2500선을 넘어설지 관심이 모아진다.
 
코스피는 5월 말 2685포인트에서 6월 말 2332포인트까지 하락해 한 달 동안 13.2% 내린 뒤 7월 한 달 동안 2451포인트까지 올라 직전 한 달 간 낙폭의 33%를 되돌렸다.
 
지난주엔 7월 말 대비로 약 40포인트가 더 올라 2490.80포인트에 주간 거래를 마쳤다. 금융시장에 매섭게 몰아쳤던 인플레이션 공포와 주요 국가들의 긴축 우려가 다소 누그러진데 따른 `안도 랠리’가 이어졌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이 지속적인 순매수로 지수 상승을 주도했다. 외국인들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5일까지 7거래일 연속 매수 우위의 매매 동향을 보이면서 이 기간 유가증권시장에서 총 2조2300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윤 대통령 "故 현은경 간호사 희생·헌신 잊어선 안돼"

윤석열 대통령은 경기 이천시 병원 건물 화재로 희생자들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이번 사고를 계기로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소방안전 점검을 더 철저히 이행해 이런 비극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선제적 조치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6일 김대기 비서실장과 안상훈 사회수석을 희생자들 빈소인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장례식장에 조문을 보내 고인들을 위로하며 이렇게 지시했다고 강인선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은 현장에서 환자들을 대피시키기 위해 마지막까지 환자 곁을 지키다 숨진 고(故) 현은경 간호사에 대해 “현 간호사는 ‘일생을 의롭게 살며, 나의 간호를 받는 사람들의 안녕을 위해 헌신한다’는 나이팅게일 선서를 그대로 실천한 진정한 간호사로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현 간호사의 희생과 헌신을 결코 잊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홍준표, 이준석에 자제 요구..."더 이상 혼란은 분탕질에 불과"

홍준표 대구시장은 6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과 관련해 법적 대응 방침을 시사한 것을 두고 "더 이상 당을 혼란케 하면 그건 분탕질에 불과하다"며 자제를 요구했다.
 
홍 시장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장부는 나아갈 때와 멈출 때를 잘 알아야 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절차의 하자도 치유됐고 가처분 신청해본들 당헌까지 적법하게 개정된 지금 소용없어 보인다"며 "자중하시고 후일을 기약하라"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당 상임전국위원회가 비대위 전환을 추인한 것에 대한 대응방안과 관련해 "가처분은 거의 무조건 한다고 보면 된다"고 답했다고 SBS가 보도했다. 당 상임전국위원회는 이날 현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하며 비상대책위원회로의 전환을 추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