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액체생검기술 상용화' 국회 포럼 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08-02 10: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코리아 캔서 문샷 : 액체생검기술 상용화'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EDGC]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는 지난 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코리아 캔서 문샷 : 액체생검기술 상용화' 포럼에 참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포럼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용빈 의원의 인사말에 이어 EDGC 이성훈 박사의 주제발표,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 겸 암센터 유전체센터장 토이와 리버만 교수의 특별초청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2부에서는 미국 다이애그노믹스 이민섭 박사를 좌장으로 하버드 의과대학 리버만 교수, UAE 국부펀드 IHC 최고과학책임자(CSO) 박민성 박사, 삼성서울병원 김종원 교수, 대한종합건강관리학회 최승완 국장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해 액체생검기술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상용화를 위한 토론을 펼쳤다.

의사 출신인 이용빈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가장 초기에 암을 예방 진단할 수 있는 액체생검을 통한 한국형 암 조기진단의 기반구축과 현장 중심의 정책과 이론을 접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암은 전세계 주요 사망원인이지만 1·2기에 발견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암 조기검진을 통해 향후 25년간 미국의 암 사망률을 최소 50% 수준으로 낮추려는 '캔서 문샷(Cancer Moonshot)'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액체생검은 기존 암 검사보다 편의성이 높아 암 진단 분야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부상하고 있다. 액체생검은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혈액, 체액, 소변 등을 채취해 암 또는 질병을 진단한다. EDGC가 개발한 액체생검 온코캐치는 한번 채혈한 소량의 혈액으로 조기에 암 선별 검사를 통해 여러 개 암을 동시 진단할 수 있다.

이성훈 박사는 "온코캐치는 대장암, 폐암, 유방암에서 미국의 액체생검 선도 기업인 그레일(Grail)보다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며 "이를 10대 암으로 확장하고, 미국과 유럽에서 연구하는 한편, 본격적인 국내 상용화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체외진단기기 승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액체생검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높은 검사 비용 해결과 정부 차원의 규제완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종원 교수는 "국내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가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된 배경에는 정부의 사전 규제 완화가 작용했다"며 "정부가 액체생검에 대한 규제 완화를 어떻게 선도해 나갈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