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경제성장보다 인플레 억제"…또 75bp 인상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7-07 0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이 억제되지 않을 경우 더 강력하게 금리인상에 나설 수 있음을 강조했다.
 
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이날 공개된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보면 회의 참석자들은 경제가 둔화하더라도 인플레이션을 퇴치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7월 FOMC 회의에서도 6월에 단행한 75bp(1bp=0.01%포인트) 등 50~75bp 수준의 금리인상이 이뤄질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의사록은 “참석자들이 금리를 지속해서 인상하는 것이 위원회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절할 것이라고 예상했다”며 “이들은 다음 회의에서 50~75bp 인상이 적절할 것 같다”고 밝혔다.
 
또한 위원들은 “높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될 경우 더 제약적인 기조가 적절할 수 있다”고 언급해, 더욱 공격적인 금리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위원들은 1981년 이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6월에 75bp 인상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들은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치인 2%에 가까워질 때까지 금리인상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위원들은 긴축적 통화정책이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점 역시 인정했다. 의사록은 “확고한 긴축정책이 경제 성장 속도를 한동안 둔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했지만, 인플레이션이 2%로 회복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또한 위원들은 시장과 대중에 연준의 인플레이션 퇴치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의사록에 따르면 참석자 다수는 위원회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중대한 위험으로 연준의 인플레이션 억제 의지에 대한 불신을 꼽았다. 시장과 대중이 연준의 의지에 대해 확신을 못할 경우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될 것이란 판단이다. 정책 기조에 대한 의사소통이 “물가 안정 회복에 필수적”이라고 의사록은 밝혔다.
 
미국 GDP 전망을 실시간으로 제시하는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의 'GDP 나우’에 따르면 미국은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1.6% 하락한 데 이어 2분기에는 2.1%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미국은 기술적인 경기침체에 빠지게 된다.
 
회의에서 연준 관리들은 경제가 장기적으로는 밝을 것이란 낙관론을 펼쳤지만, GDP 예측은 3월의 이전 추정치인 2.8%에서 2022년에는 1.7%로 낮췄다.
 
그들은 소비자 판매가 둔화하고 기업이 비용 상승으로 인해 투자를 보류한다는 일부 보고서에 주목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지속적인 공급망 혼란,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등도 우려 사항으로 거론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