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 중미경제통합은행 단테 모씨 총재,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선언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07-06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미 회원국 매우 우호적 입장"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의 박정욱 사무총장이 환영사를 통해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요청했다. [사진=부산시청]

부산시는 지난 5일 부산항 국제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주요 인사의 부산 방문 환영 행사에서 단테 모씨 총재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선언하는 서한문을 부산시에 전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의 박정욱 사무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코로나 전염병과 러-우크라이나 전쟁 등 분열되어가는 국제사회를 다시 하나로 묶는 역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대한민국 부산이 가장 적합한 엑스포 개최 후보도시"라고 설명하면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한 중미국가들의 우호적인 배려와 지지를 당부한다"고 요청했다.

중미경제통합은행은 중미 5개국인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과테말라의 지역 균형개발 및 경제통합에 기여하는 공공‧민간 투자 지원을 위해 1960년에 설립한 다자 지역개발은행으로, 현재 15개국이 가입중이며 우리나라는 2020년 12월 역외회원국으로 가입해 이사직을 수임하고 있다.

지난 5일 열린 행사는 한국을 방문하는 중미경제통합은행 주요 인사들을 부산으로 초청해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엑스포를 개최하고자 하는 부산시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시에서는 이성권 경제부시장이 행사에 참여해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경제·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든든한 동반자가 되자고 강조했다.

방한 인사 대표인 단테 모씨(Dante Mossi) CABEI 총재는 "한국과의 공적 개발 원조 경험 등을 통해 한국과 부산시에 대해 중미 회원국들이 매우 우호적인 입장이다"고 설명하면서 "2030년 세계박람회 부산 개최에 대한 중미국가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 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부산시에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선언하는 서한문을 전달했다. 서한문에는 2030세계엑스포 유치를 위한 부산의 노력과 헌신을 알게 됐고, 모든 CABEI 회원국들과 부산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한국과 중미 국가 간의 가교역할과 함께 양쪽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는 CABEI의 의지도 나타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선언한 단테 모씨 총재를 비롯한 중미경제통합은행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 유치계획서 제출, 현지 실사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정부와 함께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을 대상으로 지지 교섭 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쳐 2030년 세계박람회를 부산에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 개관

지역 정보통신기술 산업 육성을 위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가 6일 문을 연다.

부산시는 6일 오후 2시 연제구 동남지방통계청에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 개관식을 개최했다.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는 지난 2020년 기획재정부의 ‘혁신도시별 이전공공기관 연계 10대 협업사업’에 선정돼 건립이 추진됐다.

총사업비 42억원(전액 국비)을 투입, 기존 동남지방통계청을 리모델링해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연면적 2050.18㎡)로 올해 4월 준공을 마무리하고 지난달에는 입주기업 선정까지 완료됐다.

앞으로 시는 협업 공간에서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총사업비 130억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부·울·경 지역에 매년 1천여 명 이상의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실무형 전문 인재양성 교육, 세미나, 멘토링, 사업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ICT NewWorkSpace’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곳이며, 청년이 모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등 상호 정보가 교류되어 취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지원의 협업 공간으로 활용되는 등 청년들이 일하기에 좋은 인프라를 제공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가 ICT산업육성 전초기지로 교육에서 창업, 스케일업까지 한 건물에서 가능하고 인근 청년행복주택까지 있어 15분 생활권의 좋은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머물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공공기관 연계 협업뿐만 아니라 민·관·전문가그룹이 함께하는 창업 공간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글로벌 창업 중심도시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부산시, 친환경 교통수단 확산 가속화… 저탄소 그린도시 '견인'

부산시는 '부산광역시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촉진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6일부터 전기자동차 전용주차구역 설치기준을 마련하고, 충전시설 의무설치 대상을 강화한다. [그래픽=박연진 기자]

부산시가 전기차 전용주차구역 의무설치 대상을 확대하고, 충전시설 종류에 따른 설치 비율도 강화하는 등 전기차 및 충전시설 확산 가속화에 나선다.

부산시는 '부산광역시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촉진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6일부터 전기자동차 전용주차구역 설치기준을 마련하고, 충전시설 의무설치 대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먼저, 환경친화적 자동차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 의무설치 대상이 확대된다. 이전까지는 500세대 이상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 충전시설을 의무로 설치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100세대 이상으로 확대된다. 

또한, 공공기관 및 공중이용시설은 주차면 수가 100면 이상인 경우에만 적용을 받았으나 앞으로는 50면 이상일 경우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충전시설 종류(급속, 완속)에 따른 설치 비율도 강화된다. 공공시설 및 공중이용시설은 기축 10%, 신축 20%, 공용주차장은 기축 20%, 신축 50% 이상을 전체 충전기 중 급속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공동주택은 기존 주차면 수, 전기시설 용량 등을 고려해 신축일 경우에만 주차면 수 100면 이상 급속 1기 이상으로 급속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다만, 기축 시설은 공공기관(1년), 공중이용시설(2년), 공동주택(3년) 등 대상 시설별로 충전기 설치를 위한 유예 기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이근희 부산시 녹색환경정책실장은 “이번 조례 개정이 충전시설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어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교통수단을 확대하여 생활권 내 대기오염을 줄이고, 저탄소 그린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스마트 케어 서비스 모델 실증 시범사업' 2차년도 추진

부산지역 스마트 케어(돌봄·의료)서비스 모델 실증 시범사업 모식도 [사진=부산시청]

부산시가 올해부터 고령가구의 주거환경에 설치된 스마트 장치를 기반으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케어(돌봄‧의료) 서비스 모델 실증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부산시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시행한 1차년도 성과평가를 통과해 스마트 케어 서비스 실증을 위한 2차년도 사업에 돌입한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 케어 디바이스는 인공지능 스피커와 문 열림 센서, 레이더 센서 등으로 스마트밴드와 연동해 대상자의 생체신호와 활동량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시는 시범 대상지인 북구 관내 공공 임대아파트 80세대와 수영구노인복지관 20세대 등 홀몸 어르신 100가구에 이를 설치했다.

준비가 마무리된 만큼, 올해는 2차 사업비 7억8300만원으로 어르신들에게 지급된 장치를 통해 생체신호와 활동량을 측정해 인지·정서 및 건강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수집된 사용자의 데이터와 연동·분석이 가능한 통합 대시보드(dashboard)를 개발해 스마트 케어 서비스 모델의 효과성 검증에도 나선다.
 
특히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긴급구조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그 효과도 검증한다. 아울러 3차년 실증을 위한 스마트 케어 운동 서비스 모델을 기획·개발하고, 실행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선아 부산시 사회복지국장은 “부산이 특·광역시 중 가장 먼저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만큼, 고령친화도시야말로 부산의 미래라는 생각으로 어르신들의 안정적이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향후 건강측정 및 관리뿐만 아니라 인지·정서적 돌봄과 응급상황 모니터링 등 어르신 맞춤형 건강관리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스마트 케어 서비스 모델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