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8월 전당대회 룰, 오늘 당무위서 수정할 수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7-06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상호, 비대위 모두발언은 생략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전당대회 룰 관련 논란에 "오늘 당무위원회에서 수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 문제의 본질은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안과 비대위에서 수정한 안에 이견이 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당무위에서 조정하거나 당무위에서 한쪽 의견을 폭넓게 받아들이면 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민주당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열린 당무위에서 전당대회 규칙을 논의 중이다. 앞서 비대위가 지난 4일 전준위 의결안 일부를 뒤집자 당내에서 혼란이 벌어진 바 있다.

전준위는 당초 현행 ‘중앙위원회급 위원 100%’였던 예비경선 투표 비중을 ‘중앙위 70%·국민 여론조사 30%’로 변경했다. 하지만 비대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어 비대위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대의원·권리당원이 자신이 속한 권역 후보에게 1표를 행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권역별 투표제' 신설도 의결했다. 그러자 안규백 전준위원장이 전날 사퇴했고, 전준위원과 친명(친 이재명)계 의원들은 반발하고 나섰다.

우 위원장은 "30% 여론조사가 대표 경선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보지만, (예비경선에서) 최고위원 후보를 압축할 때는 상당히 변별력에 문제가 있을 것 같다는 실무적 고민을 (비대위가)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예비경선에서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기로 한 것이 이재명 의원을 떨어뜨리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런 식의 음모론적 시각들이 상당히 문제"라며 "한 나라의 대통령 후보까지 하신 분이 중앙위원회 컷오프(예비경선 탈락)가 말이 되느냐"고 밝혔다.

아울러 '권역별 투표제' 도입 취지를 언급하며 "최근 수년간 민주당 지도부 구성을 보면 호남 출신, 영남 출신, 충청 출신의 소위 지역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이 한 명도 없었다"며 "지도부 구성이 되게 치우쳐 있으므로 지역 여론을 반영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보자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라고 전했다. 다만 제도가 너무 강제적이라는 지적도 일리가 있다고 봤다.

한편, 우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 앞서 국회에서 주재한 비대위 회의에서 공개발언을 생략했다. 그는 회의 개회 직후 자신의 발언 차례가 오자 "저는 오늘 모두발언을 하지 않겠다"며 "발언 순서를 (다음 사람에게) 넘기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