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퍼펙트스톰 이미 시작됐을지도… 선제적 위기 대응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 기자
입력 2022-07-01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일 열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시장전문가 간담회 이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NH투자증권 황병진 애널리스트, KB증권 장문준 애널리스트, 삼성증권 윤석모 리서치센터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신영증권 김학균 리서치센터장, 제이피모간체이스 박석길 이코노미스트, 소시에테제네랄 오석태 이코노미스트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전문가들을 만난자리에서 퍼팩트스톰은 이미 시작됐을지 모른다며 선제적인 위기 대응 능력 강화를 강조했다.

이 원장은 1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시장전문가 간담회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은 장기화되는 양상이며 계속되는 물가상승 압력과 빨라진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 속도까지 감안하면 시장 불안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며 "미증유의 퍼펙트스톰이 다가오고 있다. 어쩌면 이미 시작됐을지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감원은 향후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에 대비해 위기 대응능력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원자재 및 부동산 시장 동향·전망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상승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경기침체 가능성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는 윤석모 삼성증권 리서치센터장과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 박석길 JP모간체이스 이코노미스트,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 이코노미스트,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 장문준 KB증권 연구원 등이다.

이 원장은 간담회에서 "물가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가중된 상황에서 글로벌 중앙은행들은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안정시키기 위해 강력한 통화긴축을 진행 중"이라며 "경제지표 발표 때마다 국내외 주가와 환율이 급등락을 거듭하는 등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감독당국이 준비할 사항에 대한 솔직한 판단과 제안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인플레이션은 수요와 공급 요인이 동시에 작용한 결과이기 때문에 통화 긴축만으로 억제하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세계적으로 부채가 증가하는 과정에서 한국은 민간(가계·기업) 부채 규모가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에 금리 상승이 경제 주체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속화되는 탈세계화 추세는 글로벌 밸류체인의 변화를 촉발, 한국경제에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고 분석됐다.

주요 리스크로는 국제유가(인플레이션)와 수출, 기업실적 불확실성 등이 지목됐다. 다만 대외지급능력 등 양호한 경제 펀더멘털 및 기업실적 등으로 볼 때 증시의 하방 지지선은 견고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국가 신용도 대비 금리 경쟁력 및 유입자금 성격 등을 감안하면 한·미 금리 역전이 발생하더라도 외국인 자금의 급격한 유출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됐다.

전문가들은 "성장둔화와 자산가격 조정은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불가피한 안정화 비용이다. 장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안정과 통화정책 신뢰성 제고라는 경제적 편익이 더 클 것"이라며 "통화 정상화 과정에서 이자비용 부담 증가 등이 예상되지만 전반적인 금융안정을 해칠 정도로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원장은 잠재 리스크를 포착하기 위해 전문가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오늘 간담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금융감독 업무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